대전 유성터미널 진입도로 '시 재정사업'…또 다른 '특혜 논란'

입력 2017-07-03 17:16
대전 유성터미널 진입도로 '시 재정사업'…또 다른 '특혜 논란'

시 "사업성 향상방안 강구"…용적률·층수 완화도 협의

(대전=연합뉴스) 정찬욱 기자 = 대전시가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유성복합터미널)사업 조기 정상화를 위해 센터 진입도로를 시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터미널 용적률과 층수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도 국토교통부와 협의하기로 했다.

3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정상화를 위한 합동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서 대전도시공사는 이달 감정평가사 선정, 8월 토지보상 협의회와 감정평가를 거쳐 늦어도 10월에는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8월 중 터미널 설계도를 시에 제출하고 관련 부서 협의를 거쳐 11월 개발실시계획을 승인하기로 했다.

센터 공공시설부지(BRT 환승센터, 행복주택, 환승주차장, 유성보건소)는 시와 유성구가 내년 본 예산에 확보해 선매입하기로 했다.

사업 조기 정상화를 위해 시는 센터 진입도로를 시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고 터미널 용적률, 층수 완화는 국토교통부와 협의하기로 했다.

도시공사는 사업자 재공모와 터미널부지에 대한 조성원가 공급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하면 조성원가 이하로 공급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 같은 조치는 소송 등으로 사업이 장기지연되면서 지가 상승 등 사업성 악화로 롯데컨소시엄과 유성복합터미널 사업협약이 해지된 것을 고려한 것이지만 또 다른 특혜 논란을 불러올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관계자는 "사업을 재진행하기 위해 무리한 특혜 남발이 이어져서는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시점에서 이 사업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떨어진 사업성을 회복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재관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1차 회의에서 협의한 사항을 사업 정상화에 반영해 추진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앞으로도 사업성 제고 방안을 법적 테두리 안에서 계속 발굴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jchu2000@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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