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총리 "총파업으로 국민불편 없도록 노동계도 배려 있길"

입력 2017-06-29 11:07
수정 2017-06-29 11:09
이총리 "총파업으로 국민불편 없도록 노동계도 배려 있길"

제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리콜제도 개선방안도 논의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29일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노동계의 기대가 큰 것처럼, 노동계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기대 또한 크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어 민노총 총파업 집회와 소비자 친화적 리콜제도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민주노총을 중심으로 한 내일 총파업 집회로 국민의 피해나 불편이 생기지 않도록 관련 부처가 배려하고, 노동계 인사들도 이점에 배려가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일부에서는 총파업과 관련해 혼란이나 충돌을 우려한다. 위법사태가 벌어져 노동조합과의 관계가 관리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치닫는 것이 아닌가 걱정도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우려가 기우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지난 촛불집회에서 한 건의 폭력사건도 발생하지 않았던 점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정부에 대한 국민 기대가 높은 것처럼 노동계에 대한 기대도 높다. 이 점을 정부와 노동계가 깊게 유념해 줬으면 한다"며 "정부는 노동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노동계와 진정한 마음으로 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노동계의 요구가 단번에 이루어지기는 어렵겠지만,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해결하려는 의지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발짝 한 발짝 접점을 찾아 나가야 할 것"이라며 노동계와 대화 의지를 거듭해서 밝혔다.

한편 이 총리는 소비자 친화적 리콜제도 개선방안과 관련해 "자동차나 가구 같은 소비제품의 리콜이 지난 10년 사이 10배 이상 늘었다. 이는 소비자들의 기대수준과 의식이 그만큼 향상됐기 때문"이라며 "소비자가 더 쉽고 신속하게 리콜 받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이 총리는 "소비자 정책의 방향도 '보호'에서 소비자를 정책의 주체로 '참여'시키는 방향으로 변해야 한다"며 관련 부처의 적극적인 논의를 주문했다.

noano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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