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소식] 인천대-서울대 상호 교류협력 MOU 체결
(인천=연합뉴스) 인천대 통일후통합연구원(원장 이갑영)과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원장 정근식)이 20일 상호 교류와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업무협약에서 인적 자원 교류 및 정책연구·공동연구 활성화를 통해 국가 차원의 통일 대비 매뉴얼을 구축하고, 통일 관련 연구 확대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갑영 인천대 통일후통합연구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남북한 모든 분야에서 원활한 통합을 위한 정책을 생산하는 최고 연구가 진행될 것"이라며 "향후 세종연구소 및 독일 프레드리히 에버트 재단, 중국 조선반도연구센터 등과도 계속 협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근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장은 "두 기관이 통일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 통합의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연구 협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인하대 고조선연구소 23일 미 교수 초청 강연회
(인천=연합뉴스) 인하대 고조선연구소는 오는 23일 미국 볼티모어 가우처대학의 에반 다울리 교수를 초청해 일본이 만든 식민사관을 극복한 대만의 경험을 설명하는 강연회를 연다.
이번 행사는 인하대 고조선연구소가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강연회의 하나로, 다울리 교수는 '일본 대만사편찬위원회의 목적과 활동 분석:조선총독부 조선사편수회 연구에 대한 함의'를 주제로 강연한다.
고조선연구소는 이번 강연을 통해 대만이 어떻게 일본이 만든 식민사관을 극복했는지 알아보고, 국내에서도 이를 활용할 필요성과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