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사 부족·연료비 체납…언제 멈출지 모르는 시내버스

입력 2017-06-09 10:42
운전사 부족·연료비 체납…언제 멈출지 모르는 시내버스

울산 업계 승객 감소로 경영난 심각…준공영제 요구하면서 자구노력 뒷전

(울산=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운전사 부족, 연료비 체납, 퇴직금 바닥…'.

울산 시내버스 업계가 승객 수 급감으로 사상 최악의 경영난을 겪으면서 '시민의 발'인 버스가 언제 멈출지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시내버스 업계는 자치단체가 적자분을 모두 보전해 주는 '준공영제' 시행을 바라고 있지만, 자구책 마련에는 미온적이어서 준공영제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얻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9일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에는 8개 시내버스 업계의 버스 734대가 운행하고 있다.

시내버스 승객은 2013년 연인원 1억1천698만7천명에서 2016년 1억742만명으로 4년 사이 956만7천명(8.18%) 감소했다.

주요 승객인 학생은 2015년 초 17만5천953명에서 2016년 초 17만979명으로 4천974명 줄었다. 올해 초에는 16만5천660명으로 2015년과 비교해 2년 사이 1만293명(5.85%)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버스업계 운송 수입금은 올해 1∼5월 53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53억원보다 17억원 감소했다.

울산시는 매년 버스업계 적자분의 60∼80%를 세금으로 지원하는데, 규모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시의 지원액은 2014년과 2015년 각각 246억원과 247억원에서 2016년 264억원으로 다소 늘었다. 올해에는 311억원으로 지난해보다 47억원(17.8%) 증가했다.

이런 지원에도 불구하고 버스업계는 누적 적자가 이어지면서 경영난이 심화하고 있다.

경영난은 적정 규모 운전사 미확보, 퇴직금 미적립, 임금지급 지연 등을 초래해 안전운행 위협, 고용불안 등의 후유증을 낳고 있다.

울산시의회 문병원 의원 조사 결과 올해 2월 버스 운전사의 의무휴식제가 시행된 후 지역 버스업계에는 최소 1천620명의 운전사가 필요하지만, 현재 1천529명으로 적정 인원보다 91명 부족하다.

의무휴식제란 과로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전사가 연속해 2시간 넘게 운전하면 15분 이상 쉬도록 한 법 규정이다.

매월 임금지불이 지연돼 일부 업체는 시위가 이어지고, 퇴직금으로 임금을 지급하면서 총 의무 적립금액(515억2천만원)의 11.3%(582억원)밖에 퇴직금이 남아있지 않는 등 고용불안도 불거지고 있다.

연료인 CNG(압축천연가스) 사용료가 장기 연체돼 신도여객의 버스 71대 중 18대에 대한 가스공급이 8일부터 중단되기도 했다. 8개 버스 업체 중 절반인 4개사가 연료 공급회사인 경동도시가스에 73억원의 가스요금을 장기간 내지 못하고 있다.

버스업계는 경영난 타개책으로 준공영제 시행을 요구한다. 준공영제란 적자분의 100%를 시 예산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전국 광역시 대부분 이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문제는 버스업계가 자구책 마련을 외면해 준공영제 시행에 시민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데 있다.

시민들은 버스업계가 심각한 적자 속에서도 울산시 지원을 받아 매년 임금을 인상하고, 구조개혁과 서비스 개선 노력에는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고 비판하고 있다.

문 의원은 "버스 1대의 하루 운영비가 67만원 정도이지만 비수익 노선의 하루 수익금은 17만원밖에 되지 않는 등 수익구조가 매우 악화한 상황"이라며 "버스업계 스스로 개혁하는 모습을 보이고 신뢰를 쌓아야 시 예산 지원에 대한 시민 여론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eeyo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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