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디젤 스캔들…美법무부, FCA 배출가스조작 소송 추진

입력 2017-05-18 11:21
끝없는 디젤 스캔들…美법무부, FCA 배출가스조작 소송 추진

"독일 검찰, 폴크스바겐 현직 CEO도 수사 대상에 올려"

(서울=연합뉴스) 문정식 기자 = 미국 법무부가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혐의로 피아트크라이슬러(FCA)를 상대로 한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7일 보도했다.

미국 법무부 수사진은 지난 1월 환경청(EPA)에 의해 FCA의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의혹이 제기되자 이 회사를 상대로 사실 여부를 추궁하고 있지만 만족스러운 답변을 얻지 못한 상태다.

정통한 소식통들은 이와 관련, 미국 법무부가 이르면 금주 중에 제소 절차를 밟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다만 양측의 협의가 여전히 진행 중이며 장기간의 송사를 피하기 위해 이 사안을 마무리할 막판 합의를 이룰 여지도 없지 않다고 전했다.

EPA는 지난 1월 FCA가 10만4천대의 지프 그랜드 체로키와 닷지 램 1500 픽업 트럭에서 배출가스 조작이 의심되는 단서가 포착됐다는 요지의 '위법행위 통지서'를 회사 측에 발송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피아트크라이슬러가 엔진성능을 높일 목적으로 배출가스를 통제하는 보조 장치를 설치했으면서도 이를 알리지 않은 것은 청정대기법에 위반될 수 있다는 것이 EPA의 입장이었다.

EPA는 문제의 장치는 차량 검사를 받을 때는 정상 주행시와 성능이 달라지도록 만드는 것으로 보이며 조사를 벌인 결과, 특정한 여건에서는 질소산화물의 농도가 크게 높아진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피아트크라이슬러 측은 그러나 해당 장치가 폴크스바겐처럼 배출가스를 속일 목적으로 설계된 것이 아니라며 조작 의혹을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세르지오 마르키오네 CEO는 EPA가 의혹을 제기할 당시 컨퍼런스 콜에서 "우리에겐 눈속임 장치가 없다'고 말했고 지난달에는 장치의 존재를 알리지 않은 것은 잘못일지 모르지만 결코 법을 어기려고는 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회사측은 미국 법무부가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에 "우리는 강력하게 방어에 나설 것"이라고 밝히면서 소송은 환경청 및 캘리포니아주 환경당국과 진행 중인 논의에 비생산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EPA에서 주장하는 내용이 모두 FCA의 책임으로 귀결된다면 FCA는 최고 46억 달러(약 5조4천억 원)의 벌금 또는 과징금을 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업계를 뒤흔든 디젤 스캔들에 따른 여진은 계속되고 있다.

월 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폴크스바겐 전현직 경영진의 증권거래법 위반 혐의를 수사하고 있는 독일 슈투트가르트 검찰은 수사 대상을 현직 CEO인 마티아스 뮐러까지 확대한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 측은 뮐러 CEO와 마르틴 빈터코른 전CEO, 폴스크바겐의 지주회사인 포르셰의 회장 한스 디터 푀츄 등 세 사람이 모두 수사선상에 올라있다고 밝혔다. 뮐러 CEO의 이름이 대상자로 거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독일 검찰이 문제로 삼고 있는 혐의는 미국 당국이 배출가스 조작 혐의를 조사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했으면서도 이를 적기에 주주나 투자자들에게 알리지 않아 주가 폭락에 따른 엄청난 피해를 줬다는 것이다.

독일 검찰은 정보공개와 관련한 경영진의 부적절한 행위가 있다면 주가조작 혐의로 기소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수천 명의 투자자는 이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걸어 90억 달러에 가까운 피해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스웨덴의 자동차회사 볼보는 배출가스 환경규제에 따른 비용부담 때문에 새로운 디젤엔진을 더는 개발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볼보의 하칸 사무엘손 최고경영자는 독일 프랑크푸르터 알게마이네 차이퉁과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그 대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에 투자하겠다고 했다.

jsmo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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