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 설치하세요"

입력 2017-05-11 15:20
"아파트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 설치하세요"

(속초=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 강원도 내 소방서가 화재 시 아파트 거주 주민들의 신속한 대피를 위해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 설치 홍보에 나섰다.



11일 속초와 양양 등 강원도 내 일선 소방서에 따르면 아파트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는 평소에는 닫혀 있는 출입문을 화재 시에는 소방시설과 연동해 자동으로 열리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지난해 2월 말 이후에 건축된 아파트에는 의무적으로 설치되고 있다.

하지만 지은 지 오래된 대부분 아파트는 이런 장치가 없어 화재 시 고층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신속한 대피에 지장을 주고 있다.

특히 단지 내 주차 차량으로 인한 고가사다리차 진입이 어려운 아파트는 유일한 대피장소인 옥상 출입이 불가능할 경우 인명피해도 우려된다.

이에 따라 각 소방서는 담당구역 내 공동주택 관리자에게 옥상출입문 자동개폐장치 설치를 홍보하는 안내문을 발송하고 각종 회의를 통해서도 권장하고 있다.

자동개폐장치를 설치하면 평소에는 잠겨진 옥상출입문이 화재 시에는 자동으로 열려 주민 대피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김진술 속초소방서 예방담당도 "추락사고 방지와 방범 등을 위해 대부분 아파트가 옥상출입문을 자물쇠로 잠가놓는 경우가 많아 장치설치를 홍보하고 있다"며 "조만간 장치설치 실태조사를 해 이에 따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om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