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철도안전에 2조5천억원 투입…스크린도어 완료
빅데이터·사물인터넷 등 스마트 기술로 안전 강화
(세종=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정부는 올해 철도안전 예산으로 2조5천308억원을 투입한다. 철도 당국은 이 예산으로 노후차량과 시설교체는 물론 전국 지하철의 스크린도어 설치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2017년 철도안전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7일 발표했다.
올해 철도 안전예산은 작년 계획 대비 6천103억원(32.3%)이 늘었다. 철도 노후차량 교체·관리에 7천여억원, 노후시설 개선에 5천여억원, 지하철 스크린도어 사업에 4천여억원이 들어간다.
국토부는 작년 대비 주요 철도사고는 20%, 철도사고 사망자는 6%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지난해 발생한 철도사고는 총 123건이고, 철도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62명이었다.
사망자가 5명 이상인 대형사고는 2011년 인천국제공항철도 계양역 주변 선로에서 작업자 5명이 열차에 치여 숨진 사건 이후 발생하지 않았다.
철도안전 시행계획에 따라 전국 지하철 역사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는 작업이 올해 마무리되며, 안전발판 설치작업은 계속된다.
선로 무단통행 사고 빈발 지역을 선정해 방호울타리를 설치하며, 자동차가 건널목에 접근하면 내비게이션에서 '일시정지' 경고를 하는 시스템을 7∼8월께 도입할 예정이다.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위해 철도역사에 에스컬레이터와 승강기도 확충한다.
경주지진 등 최근 지진 발생이 늘어남에 따라 철도가 지나는 교량과 터널에 내진보강 작업을 한다. 고속철도가 달리는 구간에는 올해까지 내진을 보강하고, 일반·도시철도는 2019년까지 마친다는 계획이다.
지진감지시스템은 현재 고속철도가 달리는 구간에만 설치돼 있는데, 점차 강원도 등 나머지 구간으로 늘릴 예정이다.
탐지견을 도입해 작년 8월부터 시행 중인 철도 보안검색 효과를 높이고, 지진·화재 등 재난에 대비한 방송설비 설계에 착수한다.
철도안전의 근본적인 체질 강화를 위한 과제도 추진한다. 철도시설에 대한 상태평가를 정기적으로 시행하도록 의무화하고 국가 차원에서 철도시설 관리 중장기계획을 연내 수립한다.
철도차량 분야는 노후차량 정밀안전진단 강화를 통해 성능이 부족한 차량은 교체하고, 차량개조에 대한 검사를 제도화한다.
열차운행을 통제하는 관제사에 대한 자격증명제를 도입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철도안전전문기술자 지정 범위를 안전관리 분야와 통신 분야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을 도입해 철도안전을 고도화하고자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도 연내 수립한다.
우리나라의 열차운행 1억km당 주요 철도사고 발생 건수는 2015년 기준 7.2건으로, 독일 10.9건, 스웨덴 11.5건 등과 비교해 양호한 편이지만 국민 불안감이 높고, 작년 7월 집중호우로 인한 무궁화호 탈선사고 등 자연재난 우려가 커져 선제 안전관리가 강조되고 있다.
국토부는 빅데이터 활용으로 기존 통계를 분석해 철도사고 우려가 큰 구역을 미리 관리하고,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문제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4월 28일부터 12월까지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한다.
철도안전정책관을 팀장으로 제4차 산업혁명 전문가, 철도연구기관 연구원, 철도운영자, 시설관리자를 포함한 테스크포스를 구성해 다양한 의견을 기본계획에 반영한다.
국토부 남영우 철도안전정책과장은 "지난해 전라선 율촌역 탈선사고와 구의역 승강장 안전문 정비기사 사망사고가 잇달아 발생해 철도안전에 대한 우려가 컸다"며 "국민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oano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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