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1분기 매출·영업익 두자릿수↑…간편결제 급성장(종합2보)
매출 1조822억원 15.5%↑·영업익 2천908억원 13.2%↑…라인 영업익↓
(서울=연합뉴스) 김태균 기자 =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가 올해 1분기 매출 1조822억원에 영업이익 2천908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작년 동기보다 매출은 15.5%, 영업이익은 13.2% 증가한 호조다.
오랜 강점이던 검색 광고의 꾸준한 선전과 새 주력 사업인 간편결제 서비스 '네이버페이'의 거래액 증가가 성장을 견인했다.
네이버는 27일 실적공시에서 1분기 순익 2천109억원을 올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 비즈니스 플랫폼 5천097억원(매출 비중 47%) ▲ 라인 및 기타 플랫폼 4천60억원(38%) ▲ 광고 997억원(9%) ▲ IT 플랫폼 434억원(4%) ▲ 콘텐츠서비스 235억원(2%)이다.
주력 매출원인 비즈니스 플랫폼은 검색 광고 및 쇼핑 검색 광고를 뜻한다. 비즈니스 플랫폼의 매출은 모바일 검색 강화와 쇼핑 검색의 꾸준한 증가 덕에 전년 동기 대비 13.3%가 늘었다.
IT 플랫폼은 네이버 페이의 거래액이 크게 늘면서 작년 동기 대비 91.9%가 증가했다. 성장률이 사업 부문 중 가장 높았다. 네이버는 네이버페이의 올해 1분기 거래액이 작년 동기와 비교해 108.1%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IT 플랫폼에는 이 밖에도 클라우드 서비스와 기업용 소프트웨어 매출 등이 포함된다.
광고는 네이버 사이트에 붙는 디스플레이 광고와 네이버TV의 동영상 광고 등을 뜻한다. 광고 부문은 작년 동기 대비 22.3% 신장했다.
반면에 웹툰·음원 등 콘텐츠서비스는 원스토어 사업 이관 등 여파로 전년 동기보다 23.7%가 줄었다고 네이버는 전했다.
네이버는 작년 6월 자사의 스마트폰 앱(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 장터인 '네이버앱스토어'를 이동통신 3사의 공동 앱 장터인 원스토어에 통합시킨 바 있다.
라인 및 기타 플랫폼 부문은 라인 메신저와 동영상 채팅 앱인 스노우 등이 속해있으며 대다수 매출이 국외에서 나온다. 라인 및 기타 플랫폼의 매출은 작년 1분기보다 15.2%가 증가했다.
네이버의 대표 글로벌 서비스인 라인은 일본·대만·태국·인도네시아에서 한국의 카카오톡 같은 '국민 메신저' 위상을 갖고 있다.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월 실제사용자(MAU)는 1억7천100만여명이다.
라인은 메신저 공간에 광고를 붙이고 게임·웹툰 등을 유통해 돈을 번다. 일본·미국에 상장된 자회사 라인은 올해 1분기 매출 392억4천600만엔(한화 약 3천982억원), 영업이익 40억2천500만엔(408억원)을 올렸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15.0% 올랐지만 영업이익은 24.6%가 감소했다. 네이버 측은 라인이 마케팅 비용 등 여파로 영업이익이 다소 줄었지만, 매출이 꾸준히 느는 만큼 곧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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