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식물정보 쉽게 찾는다"
누구나 쉽게 정확한 식물정보 확인 가능
(세종=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스마트폰으로 누구나 쉽게 식물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국가생물종목록 분류체계를 기반으로 약 3천여종의 식물 정보무늬(Quick Response코드) 서비스를 24일부터 실시한다.
공원이나 식물원 등에서 꽃이나 나무를 설명하는 팻말을 제작할 때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좋다.
국립생물자원관이 운영하는 '국가 생물다양성 정보공유체계'(www.kbr.go.kr) 누리집에서 QR코드 수록책자를 전자파일(PDF) 형태로 내려받을 수 있다.
팻말을 제작하려 할 때에는 '국가 생물다양성 정보공유체계'에 접속해 원하는 식물을 검색한 후 식물 설명 화면에서 QR코드 이미지를 내려받아 저장해 이용하면 된다.
스마트폰에서 QR코드를 이용해 식물 정보를 확인하려면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앱을 실행한 후 사용하면 된다.
이 QR코드 서비스는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모바일 누리집(species.nibr.go.kr)과도 연결돼 식물의 정확한 이름·형태·분포·생태 등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이 보유한 표본의 위치·유전자 정보·사진·영상 등도 볼 수 있다.
누리집 또는 책자를 이용해 확보한 QR코드를 활용해 출처표시 후 상업적 또는 비상업적 이용·2차 저작물 작성이 가능하다. 다만 QR코드를 변형할 경우에는 국립생물자원관 이름을 사용할 수 없다.
chunj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