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3인방·현대글로비스, 자산가치 재평가 수혜"
증시전문가들 "현대차 3인방 지배구조 개편과정서 역할주목"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기자 = 증시 전문가들은 22일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차 등 현대차 3인방과 현대글로비스가 증시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전환이 3개사 인적 분할 형태로 가시화한다면 현대차 3개사는 자산가치 재평가 관점에서 수혜가 가능하다"며 "최종적으로 그룹 지배력 확대에 활용될 전망인 현대글로비스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정대로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그룹 보유 현대모비스 지분이 모두 30.2% 수준이어서, 개편을 위한 기업 분할·합병을 위한 주주총회 특별결의를 진행할 때 외부 주주의 동의가 상당히 필요하다"며 "현대모비스는 구조 개편 때 삼성전자처럼 배당, 자사주 매입·소각 등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펼칠 유인이 많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 지배구조는 '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형태로 돼 있다.
3세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이 그룹 지배의 핵심인 현대모비스[012330], 현대차[005380], 기아차[000270] 등 3개 계열사 지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해 경영권 승계를 하려면 지배구조 개편이 절실한 상황이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현대차 5.17%, 현대모비스 6.96%, 현대글로비스 6.71%, 현대제철 11.81%, 현대엔지니어링 4.68%,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4.65% 등 계열사 지분을 갖고 있다.
정의선 부회장이 보유한 현대차와 기아차 지분은 각각 2.28%, 1.74%에 불과하다. 대신 현대글로비스 23.29%, 현대엔지니어링 11.72% 등 계열사 지분은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이노션 2.00%, 현대위아 1.95%, 현대오토에버 19.47%, 서림개발 100% 등 계열사 주식도 갖고 있다.
이상헌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려면 현대모비스, 현대차, 기아차 등 3개사를 투자부문과 사업부문으로 인적분할하고서 각사 투자부문을 합병하는 방식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이 경우 순환출자는 해소되고 지주사 현대차그룹홀딩스는 출자 지분만큼 각각의 사업부문 자회사를 거느리게 된다.
그는 "다음 절차는 현대글로비스와 현대차그룹홀딩스가 합병하거나 정의선 부회장이 자신이 보유한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현대차그룹홀딩스에 현물 출자해 지배권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래에셋대우는 또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 시 지주회사로 현대모비스를 지목했다.
정대로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가 지주회사로 전환한 이후 현대차와 기아차가 순차적인 인적 분할과 각사 투자부문 간 합병을 통해 개편을 완성할 것"이라며 "현대모비스, 현대차, 기아차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고리는 최종 지주회사 소유의 자기주식으로 내재화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과정은 계열사에 대한 중복 출자에 따른 별도 지분 교환이 필요 없고 자회사에 대한 지주회사 지분율 요건(상장 20%, 비상장 40% 이상)까지 자연스럽게 충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골드만삭스는 보고서를 통해 시장의 추측과 달리 그룹 지주사는 현대차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순현금 여력이 충분하고 지주사 전환 시 인센티브가 큰 데다 그룹 내에서 브랜드 로열티를 수취할 수 있는 유일한 회사라는 것이다.
김한이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출자구조 정리를 위해 계열사들을 다수 보유한 현대차와 이 회사 최대주주인 현대모비스의 분할과 합병이 추진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정거래법상 지주사 체제 전환은 최대 혜택이 분할 후 현물출자 유상증자로 보유 지분을 늘려 지배력을 강화하는 것이나, 충분한 지분 확보를 가늠하기 어렵고 지주사 경영권 위협도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효율성 측면에선 분할 재상장 후 지주사 전환보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또는 현대글로비스 간 '분할 합병'을 통한 출자구조 정리가 유리하고 지주사 전환은 대승적 차원의 대안이라고 그는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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