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국내 최초로 '통합차체제어기' 양산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현대모비스[012330]는 국내 최초로 통합차체제어기(IBU·Integrated Body Unit)를 개발해 이달부터 진천공장에서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했다고 22일 밝혔다.
통합바디제어기는 기존의 BCM(차체제어모듈), 스마트키, TPMS(타이어공기압경보장치), PAS(주차보조) 등 4개의 ECU(전자제어장치)를 하나로 통합한 것이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IBU는 차제 제어와 관련된 4개의 시스템에 대한 기술을 모두 확보하고 이들을 통합할 수 있는 고도의 설계능력이 있어야만 개발이 가능하다. 4개의 ECU를 하나로 통합하는 과정에서 시스템 간 기능 간섭·충돌을 방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2013년부터 4년여 간의 기술 및 양산 개발 과정을 거쳐 이달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했다.
국내 업체 중 차체 제어 관련 4개의 시스템 기술과 통합 설계능력을 확보한 곳은 현대모비스가 유일하고, 세계적으로도 콘티넨탈과 덴소 등 극소수 자동차 부품업체에 불과하다. 현대모비스의 IBU 양산은 콘티넨탈에 이어 세계 두 번째다.
시스템 통합의 가장 큰 장점은 ECU의 무게와 크기는 물론 원가까지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각각의 시스템을 별도로 적용했을 때와 비교하면, IBU는 무게를 60%, 크기를 50%, 원가를 40%가량 줄였다.
부품의 크기와 개수가 줄어들면서 차량 설계 시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설계 용이성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다. 또, 전자파에 의한 다른 기기와 간섭이나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어 시스템 제어 속도도 향상됐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소프트웨어 국제표준 플랫폼인 오토사(AutoSar) 기반의 IBU를 추가로 개발 완료하고 상반기 중으로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현대모비스가 오토사 기반의 전장품을 개발 양산하는 것은 IBU가 처음이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20여개의 오토사 기반 전장품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오토사 플랫폼에 맞춰 각종 부품을 표준화해 개발하면 기술 확장성과 호환성이 높다. 이에 따라 최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오토사 기반의 개발 능력을 중시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DAS부품개발센터장 조서구 이사는 "자동차의 전장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ECU 수량이 크게 늘어나 통합 ECU 개발은 부품업계의 주요 과제로 떠올랐다"며 "현대모비스는 이번 IBU 양산을 계기로 미래 첨단자동차의 핵심기술인 DAS 전반에 걸쳐 통합 ECU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yjkim84@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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