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콘텐츠산업 매출 100조 돌파…4년간 연평균 4.9% 성장
문체부·콘진원 '2016 콘텐츠산업 통계조사'…수출은 게임산업이 과반
(세종=연합뉴스) 이웅 기자 =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이 대내외 경기 둔화에도 경제성장률을 웃도는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일 공개한 '2016 콘텐츠산업 통계조사'에 따르면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2015년도 기준 100조4천863억원(확정치)으로 전년보다 5.8% 증가했다.
이는 같은 해 국내 경제성장률 2.6%를 크게 웃돈다.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확정치 기준 처음 100조원을 넘어섰다.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2011년 82조9천9679억원, 2012년 87조2천716억원, 2013년 91조2천96억원, 2014년 94조9천472억원으로 4년간(2011~2015년) 연평균 4.9%씩 성장했다. 같은 기간 연평균 경제성장률은 2.8%다.
부문별 매출액 규모는 출판이 20조5천98억원으로 가장 컸고, 방송(16조4천630억원), 광고(14조4천399억원), 지식정보(12조3천421억원), 게임(10조7천223억원), 캐릭터(10조807억원) 순이었다.
2015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보다 7.4% 늘어난 56억6천137만달러(약 6조4천659억원)를 기록했다. 지난 5년간 콘텐츠산업 수출액의 연평균 성장률은 7.1%로 같은 기간 우리나라 전체 수출액이 연평균 1.3% 감소한 것과 대조를 보였다.
부문별로 보면 게임 수출액이 전년보다 8.1% 증가한 32억1천463억달러(3조6천714억원)로 전체 콘텐츠산업 수출액의 56.8%를 차지했다.
캐릭터 수출액은 5억5천146만달러(6천298억원)으로 12.7% 늘었으며, 지식정보 수출액은 5억1천570억달러(5천890억원)으로 7.5% 증가했다. 음악 수출액은 3억8천102만달러(4천352억원)으로 13.5% 증가했다.
캐릭터는 전체 콘텐츠산업 수출액의 9.7%, 지식정보는 9.1%, 음악은 6.7%를 각각 차지했다.
한편,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2015년 기준 62만1천928명으로 전년보다 0.9% 늘었으나, 콘텐츠 기업 수는 10만5천14개로 0.4% 줄었다.
이번 통계조사는 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등 11개 콘텐츠산업을 대상으로 했다.
abullapi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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