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코드·맥시마·마세라티 등 19개 차종 5천여대 리콜
(세종=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혼다코리아, 한국닛산, FMK 등 7개 업체가 제작·수입·판매한 19개 차종 5천204대의 차량이 제작결함으로 리콜(시정조치)된다고 국토교통부가 2일 밝혔다.
혼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어코드 승용차 중 2011년 8월 2일부터 2012년 7월 26일까지 제작된 1천407대는 일본 다카타사의 부품을 사용한 운전석 에어백의 결함으로 리콜한다.
다카타 에어백은 작동 시 부품 일부가 파손되면서 금속 파편이 튀어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위험이 있어 전 세계적으로 리콜이 이뤄지고 있다.
이 회사에서 수입·판매한 오딧세이 승용차는 뒷좌석을 고정하는 부품의 제작결함으로 주행 중 좌석이 움직여 탑승자를 다치게 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 대상은 2012년 5월 29일부터 2015년 9월 9일까지 제작된 차량 1천172대다.
한국닛산에서 수입·판매한 맥시마 등 2개 차종 승용차는 브레이크 유압조정장치의 제작결함으로 주행 중 차량 안정성이 저하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6월 4일부터 지난해 8월 18일까지 제작된 986대의 차량이 리콜 대상에 해당한다.
FMK에서 수입·판매한 마세라티 기블리 S Q4 등 6개 차종 승용차는 기어 위치의 경고기능이 충분하지 않아 2013년 3월 15일부터 2014년 9월 18일까지 제작된 799대를 리콜 조치한다.
같은 회사에서 수입·판매한 마세라티 르반떼 S 승용차 중 작년 11월 21일부터 12월 21일까지 제작된 50대는 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가 발견돼 리콜에 들어간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디스커버리 스포츠 등 2개 차종 승용차는 엔진 배선 결함으로 조향 성능 저하, 시동 꺼짐 등의 현상이 나타날 우려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7월 4일부터 10월 10일까지 제작된 차량 483대를 리콜한다.
이 회사의 이보크 등 2개 차종 승용차는 전방 완충장치를 고정하는 볼트의 조립 불량으로 주행 중 소음이 나고 조향 제어가 안 될 가능성이 발견됐다.
리콜 대상은 작년 4월 8일부터 8월 25일까지 제작된 25대의 차량이다.
FCA코리아의 짚그랜드체로키 3.6 승용차 15대(제작일자 2015년 4월 13일∼작년 4월 21일)는 연료 호스 불량으로, 포르쉐코리아의 박스터 S 등 3개 차종 승용차 5대(제작일자 작년 9월 30일∼10월 12일)는 에어백(오토리브사 제품) 작동 불량으로 각각 리콜한다.
이밖에 모토 로싸에서 수입·판매한 두카티 스크램블러(scrambler) 등 2개 차종 이륜차는 사이드 스탠드의 안전장치가 오작동할 위험이 있어 2015년 4월 10일부터 지난해 11월 23일까지 제작된 262대 차량이 리콜 대상에 포함됐다.
리콜 대상인 차량의 소유자는 정해진 기간에 각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표> 리콜 대상 자동차
┌──────┬─────────┬──────┬────────┬────┐
│ 제작사 │차명(형식)│ 결함장치 │제작일자│대상대수│
├──────┼─────────┼──────┼────────┼────┤
│혼다코리아( │ ACCORD │에어백 인플 │‘11.08.02.∼’1│ 1,407│
│주) │ │ 레이터 │2.07.26 ││
││ │ (동승자석) │││
│├─────────┼──────┼────────┼────┤
││ ODYSSEY │2열좌석(슬라│‘12.05.29.∼’1│ 1,172│
││ │이드형) 고정│5.09.09.││
││ │기구│││
│├─────────┴──────┴────────┼────┤
││ 소 계 │ 2,579│
├──────┼─────────┬──────┬────────┼────┤
│(주)한국 닛 │ 맥시마 │유압조정장치│'15.06.04.∼'16.│ 843│
│ 산 │ │(ABS Actuato│ 08.18. ││
│├─────────┤ r) ├────────┼────┤
││무라노 하이브리드 ││'16.01.08.∼'16.│ 143│
││ ││ 07.28. ││
│├─────────┴──────┴────────┼────┤
││ 소 계 │ 986│
├──────┼─────────┬──────┬────────┼────┤
│(주)에프엠케│콰트로 포르테 GTS │기어 상태 알│‘13.09.30.∼’1│ 44│
│ 이 │ │림 소프트웨 │4.09.18.││
│├─────────┤ 어 ├────────┼────┤
││콰트로 포르테 S Q4││‘13.03.15.∼’1│ 131│
││ ││4.06.10.││
│├─────────┤├────────┼────┤
││콰트로 포르테 Dies││‘14.05.08.∼’1│ 46│
││el││4.06.30.││
│├─────────┤├────────┼────┤
││ 기블리 S Q4││‘13.10.28.∼’1│ 271│
││ ││4.06.30.││
│├─────────┤├────────┼────┤
││기블리 350││‘13.11.22.∼’1│ 209│
││ ││4.06.30.││
│├─────────┤├────────┼────┤
││ 기블리 Diesel ││‘14.05.19.∼’1│ 98│
││ ││4.06.30.││
│├─────────┼──────┼────────┼────┤
││ 르반떼S │엔진 제어 장│‘16.11.21.∼’1│ 50│
││ │치(ECM) 소프│6.12.21.││
││ │ 트웨어 │││
│├─────────┴──────┴────────┼────┤
││ 소 계 │ 849│
├──────┼─────────┬──────┬────────┼────┤
│(주)재규어랜│디스커버리 스포츠 │엔진 메인 배│‘16.07.04.∼’1│ 271│
│드로버코리아│ │ 선 │6.10.07.││
│├─────────┤├────────┼────┤
││ 이보크 ││‘16.07.07.∼’1│ 212│
││ ││6.10.10.││
│├─────────┼──────┼────────┼────┤
││ 이보크 │전방 완충장 │‘16.06.09.∼’1│ 13│
││ │ 치 로어암 │6.08.25.││
│├─────────┤ 고정볼트 ├────────┼────┤
││디스커버리 스포츠 ││‘16.04.08.∼’1│ 12│
││ ││6.08.23.││
│├─────────┴──────┴────────┼────┤
││ 소 계 │ 508│
├──────┼─────────┬──────┬────────┼────┤
│ 에프씨에이 │짚그랜드체로키 3.6│ 연료 호스 │‘16.04.13.∼’1│ 15│
│ 코리아(주) │ ││6.04.21.││
│├─────────┴──────┴────────┼────┤
││ 소 계 │ 15│
├──────┼─────────┬──────┬────────┼────┤
│ 포르쉐 │ 박스터 S │에어백 인플 │‘16.09.30.∼’1│ 3│
│ 코리아(주) │ │ 레이터 │6.10.06.││
│├─────────┤(운전석 또는├────────┼────┤
││ 911 타르가 4S │ 조수석 사이│ ‘16.10.12. │ 1│
│├─────────┤ 드에어백) ├────────┼────┤
││911 터보 S││ ‘16.10.04. │ 1│
│├─────────┴──────┴────────┼────┤
││ 소 계 │ 5│
├──────┼─────────┬──────┬────────┼────┤
│(유)모토 로 │Scrambler │사이드 스탠 │‘15.04.10.∼’1│ 244│
│ 싸 │ │드 피봇 볼트│6.11.23.││
│├─────────┤├────────┼────┤
││ Scrambler Sixty2 ││‘16.01.27.∼’1│ 18│
││ ││6.09.28.││
│├─────────┴──────┴────────┼────┤
││ 소 계 │ 262│
├──────┴─────────────────────────┼────┤
│ 총 계 │ 5,204│
└────────────────────────────────┴────┘
※ 자료: 국토교통부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