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이제 시작인데" 車 미국수출은 7년만에 감소

입력 2017-01-25 04:31
수정 2017-01-25 08:50
"트럼프 이제 시작인데" 車 미국수출은 7년만에 감소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처음…미국산 車수입은 역대 최고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국내 자동차 업계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긴장한 가운데 지난해 대미(對美) 자동차 수출이 7년 만에 감소했다.

수출 여건이 이미 좋지 않은 상황에서 트럼프가 한국을 겨냥할 경우 자동차 수출이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작년 국내 자동차 업계의 대미 수출은 총 96만4천432대, 금액으로 155억8천586만 달러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9.5%, 9.8% 감소한 것이다.

반면 미국산 자동차 수입은 6만99대로 전년 대비 22.4% 성장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대미 자동차 수출은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2009년 44만9천403대로 줄었지만, 이후 빠르게 회복하면서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자동차 무역흑자(수출액-수입액)도 2009년 51억1천424만 달러에서 작년 160억3천757만 달러로 3배로 늘었다.





그러나 작년에는 수출 증가를 주도해온 현대·기아차가 고전했다.

현대차의 미국 수출은 2015년 36만8천172대에서 작년 33만5천762대로 8.8% 감소했고, 기아차는 2015년 45만5천370대에서 작년 33만2천470대로 무려 27.0% 줄었다.

저유가로 미국 고객이 SUV와 픽업트럭을 찾는 상황에서 현대·기아차의 중소형 세단 중심의 라인업이 수요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파업과 특근 거부로 인한 생산 차질도 수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줬다.

하지만 증권가에서는 오히려 파업 덕분에 재고를 적정 수준으로 줄일 수 있었다고 지적할 정도로 수출 환경은 파업 전부터 좋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손질에 나선 트럼프가 한미자유무역협정 재협상을 요구할 가능성을 걱정하고 있다.

직접적인 정책 변화가 없더라도 "바이 아메리칸" 분위기가 확산하면서 미국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미국산 차를 더 찾을 가능성도 있다.

자동차는 한미FTA 혜택을 입은 대표 업종으로 수출 대수가 많은 한국이 미국보다 더 이익을 본다는 주장이 미국에서 종종 제기돼왔다.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미국은 작년 1~9월 전 세계에서 승용차 600만5천366대를 수입했다.

이 가운데 한국은 전체 수입의 13.3%에 달하는 79만7천737대로 멕시코(158만2천186대), 캐나다(148만9천957대), 일본(123만1천148대)에 이어 4번째로 많다.

한국 승용차 수입액은 128억1천922만 달러로 캐나다(334억4천102만 달러), 멕시코(293억7천706만 달러), 일본(277억9천607만 달러), 독일(157억8천120만 달러)에 이어 5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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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미 수출│ 수입 │ 무역흑자 │

│├──────┬─────┼─────┬─────┤ (천달러) │

││대수│ 금액 │ 대수 │ 금액 │ │

│││ (천달러) │ │ (천달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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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724,459│ 8,224,668│ 3,965│93,493│ 8,131,175│

├──────┼──────┼─────┼─────┼─────┼─────┤

│2004│ 853,331│10,021,759│ 3,764│82,504│ 9,939,255│

├──────┼──────┼─────┼─────┼─────┼─────┤

│2005│ 708,995│ 8,605,558│ 4,933│ 112,825│ 8,492,733│

├──────┼──────┼─────┼─────┼─────┼─────┤

│2006│ 693,124│ 8,710,654│ 4,476│ 131,708│ 8,578,946│

├──────┼──────┼─────┼─────┼─────┼─────┤

│2007│ 667,999│ 8,322,381│ 8,172│ 218,007│ 8,104,374│

├──────┼──────┼─────┼─────┼─────┼─────┤

│2008│ 598,126│ 7,321,113│ 8,122│ 201,743│ 7,119,370│

├──────┼──────┼─────┼─────┼─────┼─────┤

│2009│ 449,403│ 5,252,861│ 6,852│ 138,619│ 5,114,242│

├──────┼──────┼─────┼─────┼─────┼─────┤

│2010│ 510,952│ 6,559,433│13,356│ 359,367│ 6,200,066│

├──────┼──────┼─────┼─────┼─────┼─────┤

│2011│ 588,181│ 8,736,498│13,669│ 362,880│ 8,373,618│

├──────┼──────┼─────┼─────┼─────┼─────┤

│2012│ 693,736│10,523,689│28,361│ 696,667│ 9,827,022│

├──────┼──────┼─────┼─────┼─────┼─────┤

│2013│ 759,385│12,244,456│31,654│ 808,006│11,436,450│

├──────┼──────┼─────┼─────┼─────┼─────┤

│2014│ 893,580│14,629,476│34,344│ 946,284│13,683,192│

├──────┼──────┼─────┼─────┼─────┼─────┤

│2015│ 1,066,164│17,279,518│49,096│ 1,241,951│16,037,567│

├──────┼──────┼─────┼─────┼─────┼─────┤

│2016│ 964,432│15,585,862│60,099│ 1,718,984│13,866,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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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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