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로 변신한 음성 비서' 인공지능 셋톱박스 첫 출시
KT '기가 지니'…IPTV와 음성인식 인공지능 결합
IoT 기기 제어·영상통화도 가능…딥러닝 적용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지니야, 오늘 스케줄이 뭐야?'
출근을 준비하던 A 씨가 묻자 TV와 연결된 셋톱박스에서 일정을 알려주는 음성 메시지가 나온다.
퇴근하고 귀가한 A 씨가 '지니야, 도깨비 좀 틀어줘'라고 하자 IPTV의 VOD 메뉴가 자동으로 켜진다. 설거지하다 전화 벨이 울리면 '지니야, 전화 받아'라고만 하면 통화가 된다.
인공지능 음성 비서를 탑재한 TV 셋톱박스가 첫선을 보인다.
KT[030200]는 17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공지능 TV '기가 지니'(GiGA Genie)를 세계 최초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기가 지니'는 IPTV에 인공지능을 결합해 TV 및 음악 감상·일정 관리·교통 안내·사물인터넷(IoT) 기기 제어 등 음성 비서 기능을 제공한다.
음성 위주인 기존 인공지능 스피커와 달리 TV 및 내장 카메라와 연동해 시청각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KT는 설명했다.
이용자는 기존 셋톱박스 대신 '기가 지니' 단말을 TV에 연결한 뒤 TV 화면을 보며 음성으로 지시를 내리면 된다.
호출어는 '기가 지니' '지니야' '친구야' '자기야' 4가지 중 하나를 택할 수 있다.
KT는 '기가 지니'에 자연어 처리 기술과 함께 딥러닝 플랫폼을 적용해 사용 빈도가 많아질수록 음성 인식률과 대화 기술이 높아지도록 했다.
'기가 지니'의 서비스는 크게 4가지다.
▲ 올레TV·지니뮤직 등과 연동되는 미디어 ▲ 일정 관리와 일상생활을 돕는 AI 홈 비서 ▲ 가정용 IoT 기기를 제어하는 홈 IoT 허브 ▲ 음성 및 영상통화를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가 그것이다.
KT는 고품질의 미디어 서비스를 위해 세계적인 오디오 업체 하만카돈과 제휴했다. 하만카돈의 35W의 고출력 스피커를 '기가 지니'에 탑재해 고음질을 구현했다.
홈 비서 기능을 이용하면 배달 음식 주문과 카카오 택시 호출도 할 수 있다. '치킨을 먹고 싶다'고 말하면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주변의 매장 목록을 보여주고, 원하는 가게를 택하면 전화가 바로 연결된다.
집 근처 정류장에 몇 분 후 버스가 도착하는지도 알려준다.
'기가 지니'는 도어락·홈캠·가스 밸브 등 11가지 가정용 IoT 기기와 연동돼 사용자의 명령에 따라 문을 잠그거나 공기청정기를 틀어주기도 한다.
내부에 600만 화소의 풀HD 카메라가 내장돼 인터넷 영상통화도 가능하다. 카메라에는 인물 얼굴을 추적하는 앵커샷 기능이 탑재됐다.
KT는 이날부터 온라인 직영몰 올레샵을 통해 '기가 지니'의 예약 가입을 받고, 이달 중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색상은 블랙·레드·화이트 3가지다.
올레TV 가입자라면 기존 셋톱박스를 '기가 지니'로 교체하면 된다. 임대료는 3년 약정 기준 월 6천600원이다. 단품 구매 시 가격은 29만9천원이다.
KT는 출시를 기념해 신규 가입자에게 지니뮤직 3개월 무료 이용권과 인터넷전화 기본료 면제 및 30분 무료통화를 제공한다.
아울러 사전 체험을 위해 KT스퀘어에 전시 부스를 마련하고, 2월 한 달 동안 전국 주요 매장과 스키장, 쇼핑몰 등으로 확대한다.
KT는 '기가 지니'가 가정생활의 필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에너지·자동차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접목할 방침이다.
KT 매스(Mass)총괄 임헌문 사장은 "KT의 유무선 네트워크와 인공지능 기술, 빅데이터 역량이 집약된 '기가 지니'를 시작으로 차별화된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okk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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