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CATL이 매출과 수익성 모두에서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K-배터리 3사를 크게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CATL의 연간 매출은 3,620억위안(약 69조원)이었다.
국내 배터리 3사 평균인 약 16조원의 4배를 웃돈 수치다.
같은 기간 국내 배터리 3사는 평균 1,883억원의 적자를 봤다. 다만 CATL은 507억위안(약 10조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10배 이상 차이를 보였다.
연구개발(R&D) 투자에서도 격차는 뚜렷했다.
지난해 기준 CATL의 R&D 인력은 2만346명이다. 국내 3사 평균(3,087명)의 약 7배 수준이다.
CATL은 전체 인력의 15% 이상을 R&D에 배치하고 있다. 또 연매출의 5∼7%를 지속해 R&D에 재투자한다.
SNE리서치 측은 한국과 중국 간 배터리 산업 구조의 차이로 격차가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중국 기업은 정부의 산업 정책과 내수 기반을 바탕으로 대규모 설비투자(CAPEX)를 단행하고 완성차 업체(OEM) 네트워크를 확장해 왔다.
특히 CATL은 원재료·소재·셀·팩·재활용까지 수직 계열화된 밸류체인을 완성했다.
반면 한국은 핵심 소재 단계의 중국 의존도가 높고 OEM 중심의 외부 수요에 의존해 수익성과 투자 여력에서 한계가 있다고 평가된다.
SNE리서치는 "한국이 향후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핵심 소재의 내재화, 지역별 차별화, 정책 일관성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경쟁력의 부재가 현재 기술 수준은 비슷하지만 속도와 양적 확장성, 비용 효율성에서 중국이 압도적인 결과를 보이는 이유"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