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인도법인이 14일인도증권시장에신규상장했다.
LG전자는 이날인도뭄바이국립증권거래소(NSE)에서 인도법인상장및미래비전발표행사를열었다.
앞서LG전자는인도법인발행주식의15%에해당하는1억181만5,859주를구주매출로처분했다.
LG전자인도법인의공모가는희망공모가밴드최상단인주당1,140루피(약1만 8천원)로책정됐다.
주식배정 청약에는 인도 IPO 역사상 두 번째로 많은자금이 몰려 공모 주식 수의 54배에 달하는 경쟁률을 기록했다.
공모가기준LG전자인도법인은12조원이상의기업가치를평가받았다.
LG전자는인도자본시장에서1조 8천억 원규모의 현금을국내로조달한다.
LG전자는조달자금을미래 성장투자에폭넓게활용해성장동력을확보,기업가치및주주가치제고에나설계획이다.
인도증시상장과더불어LG전자는 '인도를위해(Make for India)', '인도에서(Make in India)', '인도를세계로(Make India Global)' 만드는비전을밝혔다.
인도에서현지고객·시장맞춤형전략을확대하고,현재시장 점유율1위브랜드지위를넘어최고국민기업으로새롭게도약하는계기로만들겠다는 포부다.
우선 '인도를 위해' 전략은인도고객의취향과라이프 스타일을고려한 맞춤형제품을선보여인도에기여하는현지기업으로거듭나겠다는전략의일환이다.
LG전자는이날인도고객을위해기획한특화가전라인업을공개했다.
인도 특화가전은 현지환경에특화된편의기능,인도문화를담은디자인,케어서비스와 현지 구매력을고려한가격등이 고려됐다.
LG전자는 다음 달부터냉장고,세탁기,에어컨,마이크로오븐등총4종의특화가전라인업을인도시장내순차출시할예정이다.
LG전자가프리미엄외일반제품군에서현지특화가전라인업을선보이는것은이번이처음이다.
특화가전들은전량현지생산기지인노이다와푸네 공장에서생산된다.
'메이크인인디아'는인도정부주도의제조부흥정책에발맞춰인도내생산뿐아니라 연구개발(R&D),판매,서비스등전밸류체인을고도화하고인도경제성장의동반자가되겠다는비전이다.
'메이크인디아글로벌'은 인도를전사성장 전략의한축에해당하는 '글로벌사우스'거점국가로만들어간다는목표다.
글로벌사우스전략은지경학적 변화에대응해신흥 시장의잠재력과사업 기회에집중하며성장모멘텀을확보하는것이골자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이번상장으로인도는LG전자의글로벌사우스전략에서중추적역할을하는거점국가로발돋움하게될것"이라며 "LG전자와인도법인성장을동시에가속화하겠다"고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