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업종] 자동차 '현대차'

입력 2025-09-23 09:53
● 핵심 포인트

- 자동차 업종의 강점은 다양한 구동 방식, 생산지 포트폴리오, 고품질, 잔존가치, 원가 경쟁력이며, 약점은 일부 제품의 포트폴리오 부재, 경직된 노사관계, 높은 국내 의존도임.

- 기회 요인은 SDV 전환에 따른 대응, 로보틱스, AAM 등 신사업 기반의 성장 가능성이며, 위험 요인은 미국의 관세 협상 등 보호무역주의 강화, 중국 자동차 산업의 약진임.

- 현대차가 미국 뉴욕에서 인베스터데이를 열어 관세에 대한 대응 부분이 주목받았으며, 미국 내 현대차와 기아의 점유율 상승으로 매출액 증가율 전망치를 2%p 상향 조정함.

- 하지만 25% 관세 환경하에서 수익성이 떨어져 영업이익률을 1%p 하향 조정하였으며, 로보틱스 관련 미래 성장 전략에 대해 고심하고 있음.

- 미국 내 한국인 구금 사태로 현지인 채용 등 현지 투자를 늘리는 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관세 협상이 타결되지 않아 25% 관세를 맞는 상황에서 일본 자동차 브랜드와의 경쟁력 격차가 우려되나, 현지 하이브리드 수요와 선호 브랜드 쏠림 현상은 긍정적임.

● 자동차 업종, 미국 관세 협상 예의주시..25% 관세 영향은?

자동차 업종의 강점은 다양한 구동 방식, 생산지 포트폴리오, 고품질, 잔존가치, 원가 경쟁력이며, 약점은 일부 제품의 포트폴리오 부재, 경직된 노사관계, 높은 국내 의존도이다.

기회 요인은 SDV 전환에 따른 대응, 로보틱스, AAM 등 신사업 기반의 성장 가능성이며, 위험 요인은 미국의 관세 협상 등 보호무역주의 강화, 중국 자동차 산업의 약진이다. 지난 18일 현대차가 미국 뉴욕에서 인베스터데이를 열어 관세에 대한 대응 부분이 주목받았다. 미국 내 현대차와 기아의 점유율 상승으로 매출액 증가율 전망치를 2%p 상향 조정했지만 25% 관세 환경하에서 수익성이 떨어져 영업이익률을 1%p 하향 조정하였다.

또한 로보틱스 관련 미래 성장 전략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 최근 미국 내 한국인 구금 사태로 현지인 채용 등 현지 투자를 늘리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관세 협상이 타결되지 않아 25% 관세를 맞는 상황에서 일본 자동차 브랜드와의 경쟁력 격차가 우려되지만 현지 하이브리드 수요와 선호 브랜드 쏠림 현상은 긍정적이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