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일본은행은 오늘 금융정책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0.5%로 동결할 것으로 전망되며, 올해 1월 이후 5회 연속 동결이다.
- 일본은행은 미국 관세 정책이 일본 경제에 본격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특히 주력 수출품인 자동차 관세를 27.5%에서 15%로 낮췄지만 기존 2.5%와 비교하면 크게 높은 수준이다.
- 일본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7월까지 8개월 연속 3%를 넘었지만, 고물가가 일시적이라는 관측에 따라 당장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할 상황은 아니라는 판단이다.
- 시장에선 일본은행이 빠르면 10월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지만, 정치 정세의 불확실성 때문에 어렵다는 관측이 많다.
- 일본 완성차 업체들은 미국의 높은 관세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외 판매처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브라질에 중남미 수출 거점을 마련했고, 마쓰다 자동차는 멕시코에서 미국으로의 소형차 수출을 줄이고 캐나다나 콜롬비아로 수출을 늘리고 있다. 토요타 자동차는 유럽에서 처음으로 전기차 현지 생산을 시작했다.
● 日, 다섯 번째 금리 동결 유력...자동차 업계, 미국 외 시장 개척
일본은행이 오늘 금융정책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0.5%로 동결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올해 1월 이후 5회 연속 동결이다. 일본은행은 미국 관세 정책이 일본 경제에 본격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특히 주력 수출품인 자동차 관세를 27.5%에서 15%로 낮췄지만 기존 2.5%와 비교하면 크게 높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한편 일본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7월까지 8개월 연속 3%를 넘었는데, 고물가가 일시적이라는 관측에 따라 당장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할 상황은 아니라는 판단이다. 시장에선 일본은행이 빠르면 10월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지만, 정치 정세의 불확실성 때문에 어렵다는 관측이 많다. 이런 가운데 일본 완성차 업체들은 미국의 높은 관세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외 판매처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브라질에 중남미 수출 거점을 마련했고, 마쓰다 자동차는 멕시코에서 미국으로의 소형차 수출을 줄이고 캐나다나 콜롬비아로 수출을 늘리고 있다. 토요타 자동차는 유럽에서 처음으로 전기차 현지 생산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