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KT에서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침해사고 과정에서 5천여명의 개인정보 유출 정황이 확인됐습니다.
KT는 대국민 사과를 통해 유심 무상교체를 포함한 이용자 보호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산업부 장슬기 기자 연결합니다.
장 기자, KT에서도 결국 정보유출이 있었던 건가요?
KT는 조금 전 광화문 사옥에서 브리핑을 열고 5,561명의 가입자 식별정보(ISMI) 유출 정황을 확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가입자 식별정보는 가입자마다 부여된 고유번호로, 유심에 저장되는 개인정보입니다.
최근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의 원인으로 '불법 초소형 기지국'이 거론된 바 있는데요.
실제 이 기지국을 통해 비정상적인 신호가 있었던 것으로 KT는 파악했습니다.
KT가 조사한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를 수신한 이력이 있는 가입자는 총 1만9천여명입니다.
그 중 실제 신호가 단말기를 거쳐가 식별정보 유출 가능성이 있는 규모는 5,561명으로 파악됩니다.
KT는 현재 정보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를 개인보호위원회에 신고했습니다.
KT는 이번 피해 고객들에 대해 어떤 조치를 할 계획입니까?
KT는 브리핑에서 무단 소액결제 침해사고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했습니다.
김영섭 KT 대표의 발언 먼저 들어보겠습니다.
[김영섭 KT 대표 : 회사와 임직원의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했고, 피해고객께는 100% 보상책을 강구하고 조치하겠습니다.]
KT는 우선, 이번 무단 소액결제 침해사고로 피해를 입은 고객들에 대해선 100% 보상하기로 했습니다.
실제 소액결제 피해는 278건, 약 1억7천만원 규모입니다.
또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가입자 1만9천명 전원에게는 무료 유심교체와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지원합니다.
KT는 유심 무상교체를 받을 수 있도록 해당 가입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안내를 할 계획입니다.
다만 아직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실체나 접속 방식 등 구체적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KT는 민관합동조사단과 경찰 수사에 협조해 원인 파악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광화문 KT 사옥에서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