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TV, 日 시장 '장악'…점유율 50% 넘었다

입력 2025-09-07 12:47


일본 TV 시장에서 중국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50%를 첫 돌파했다.

아사히신문은 7일 시장분석업체 BCN 집계 결과를 인용해 업체별 시장 점유율이 중국 하이센스 41.1%, TCL 9.7%로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하이센스 점유율은 도시바로부터 인수한 레그자 25.4%, 자체 브랜드 15.7%였다.

대만 폭스콘(훙하이정밀공업)이 인수한 샤프도 점유율이 20.6%에 달해 작년 일본에서 출시된 TV는 4대 중 3대꼴로 중국·대만 제품이었다.

일본 업체는 소니 9.6%. 파나소닉 8.8%로 고전을 면치 못했다.

아사히는 과거 TV가 일본 종합 전자업체에 중요한 상품이었으나, 업체 간 품질 격차가 사실상 사라지면서 가격 경쟁력있는 중국 업체가 두각을 나타내게 됐다고 분석했다.

일본 업체는 대형 냉장고와 드럼 세탁기의 경우 아직 과반 점유율을 지키고 있으나, 중국 업체 공세 등으로 일본 업체와 해외 업체 간 차이가 점차 줄고 있다.

하이얼 일본 법인은 올해를 '제3의 창업' 시기로 규정해 판매 체제를 강화하고 있고, 하이센스는 TV 인지도를 바탕으로 생활 가전 분야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려 하는 등 중국 업체가 일본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