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M&A 전문 자문사 모멘스투자자문이 1일, ‘2025 중소기업 M&A 매각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중소기업 M&A 과정을 통해 매각을 희망하는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담았으며, 정보가 부족했던 중소기업 M&A 시장에서 매각 의향자의 경향과 니즈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업계 정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제작됐다.
리포트에 따르면, 매각을 희망하는 응답자 중 80% 이상이 법인사업자였으며, 개인사업자의 경우 매각 추진 시 법인 전환 절차가 필요하다는 점이 확인됐다. 또 응답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집단은 업력 3~10년, 매출 10억 원 미만의 중소기업으로 나타났다.
산업군별 분포를 보면 IT/SW(30.5%), 제조·건설업(28%), 서비스업(16.9%), B2C 브랜드·커머스(15.3%), F&B(9.3%)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투자 유치가 활발한 IT/SW 산업군과 전통적 중소 제조업 분야에서 매각 니즈가 두드러졌다.
모멘스투자자문은 이번 리포트에서 중소기업 M&A 매각 희망자 유형, 매각 동기와 성장 단계, 희망 매각가액 및 선호 방식, 매각 준비 현황과 자문 의향 등을 심층 분석했다. 이를 통해 매각을 희망하는 중소기업 경영진의 재무적 상황과 선호하는 거래 방식을 파악할 수 있으며, 향후 중소기업 M&A 시장에서 매각자와 인수자 모두에게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는 최신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모멘스투자자문 관계자는 “이번 리포트는 아직 중소기업들의 M&A 시장 참여가 소극적인 상황에서, 실제 매각 의향자를 대상으로 한 서베이를 통해 데이터를 체계화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이를 통해 중소기업 경영자의 매각 의사결정 구조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기업들이 현실적인 가치 산정과 전략적 매각 조건을 설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데이터 기반 자문 서비스를 지속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5 중소기업 M&A 매각 리포트는 모멘스투자자문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