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에이피알이 아모레퍼시픽을 밀어내고 국내 화장품 업계 시가총액 1위 자리에 올라섰다.
- 규모 면에서는 전통 강호와 신흥 강호의 싸움이지만, 무서운 성장력으로 이를 극복했다.
- 특히 화장품 매출이 급증했으며, 미국 아마존 프라임데이에서 뷰티 매출 1위를 차지했다.
- 지역별로는 미국과 일본에서의 매출 비중이 크게 뛰었다.
-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기업 간 경쟁이 아니라 시장의 문법 자체가 달라졌음을 의미한다.
- 이제는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자본이 선호하는 스타일, 시장 참여자들이 생각하는 성장의 의미 등이 모두 달라졌다.
- 이런 변화 속에서 현재의 주도주, 구조적 업사이클, 자금 흐름이 다시 설계되고 있다.
- 한편, 2분기 실적 시즌에서는 조선, 증권, 유틸리티, 상사자본재, 디스플레이 등의 업종이 주목받고 있다.
● 에이피알, 아모레퍼시픽 제치고 화장품 시총 1위..시장 문법이 달라졌다
국내 화장품 기업 에이피알이 아모레퍼시픽을 밀어내고 화장품 업계 시가총액 1위 자리에 올라섰다. 설립은 2014년으로 아모레퍼시픽(1945년 설립)보다 훨씬 늦었지만 무서운 성장세로 지난해 매출 7000억 원대를 기록하며 전통 강호를 넘어섰다. 특히 올 2분기 실적에서 매출 3277억 원, 영업이익 846억 원으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0%, 영업이익은 200% 넘게 증가한 수치다. 아마존 프라임데이에서 뷰티 매출 1위를 차지하는 등 해외 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에서의 매출 비중이 크게 뛰는 등 지역 포트폴리오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기업 하나가 치고 올라온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는 평가다.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자본이 선호하는 스타일, 시장 참여자들이 생각하는 성장의 의미 등이 모두 달라졌기 때문이다. 2분기 실적 시즌에서는 조선, 증권, 유틸리티, 상사자본재, 디스플레이 등의 업종이 주목받고 있는데 이 역시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