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북미 관련 국내 자동차 기업들의 전략 변경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미국 내 생산 기지 건설로 인해 산업 공동화 이슈와 함께 관세 협상에서의 관세율 인하 필요성이 제기됨.
- 미국과 영국의 자동차 쿼터제 합의와 달리 한국은 이에 대한 협상이 뒤처지고 있어 관세 부담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음.
-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내 기지에서의 현지 생산 비중을 늘리고 있으나 부품사는 수출 감소로 인한 실적 악화와 고용 불안이 우려됨.
- 북미 전략 수정과 중장기 경영 재정비 필요성이 높아질 가능성 존재함.
● 북미 자동차 전략 변화와 관세 협상의 중요성
국내 자동차 기업들이 북미 전략을 변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미국 내 생산 기지 건설로 인해 산업 공동화 이슈와 함께 관세 협상에서의 관세율 인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미국과 영국의 자동차 쿼터제 합의와 달리 한국은 이에 대한 협상이 뒤처지고 있어 관세 부담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내 기지에서의 현지 생산 비중을 늘리고 있으나 부품사는 수출 감소로 인한 실적 악화와 고용 불안이 우려된다. 이에 따라 북미 전략 수정과 중장기 경영 재정비 필요성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며, 정부와 기업이 협력하여 관세율 인하와 같은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