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의류업종, 관세 직격탄...소비감소 영향 촉각"

입력 2025-04-08 07:41
수정 2025-04-08 07:41
● 핵심 포인트

- 패션 업계가 상호관세 타격을 받고 있음. ODM 업체들은 미국 브랜드들로부터 수주를 받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같은 공장에서 제조하는데 이 과정에서 관세로 인한 비용 증가분을 주문자에게 전가해야 하는 압박을 받음.

- 영원무역은 방글라데시에서 제품의 70%를 생산하는데 방글라데시의 관세율은 37%이므로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한세실업과 화승엔터프라이즈도 각각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50%, 60%의 제품을 생산하므로 높은 관세율로 인한 영향이 있을 것임.

- 영국 BBC에서는 나이키 등 동남아, 베트남, 중국에 공장을 둔 기업들의 제품 가격이 10% 정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함. 한국의 해당 기업들도 유사한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수익성 하락 및 고객 이탈 가능성도 있음.

- 또한, 고물가 시대에 가격 인상이 소비자의 구매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해야 함. 미국에서는 소득과 가처분 소득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그러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분석도 있으므로 이러한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함.

● 패션 업계, 높아지는 관세에 수익성 악화 우려

최근 패션 업계가 상호관세 타격을 받고 있다는 소식이다. ODM 업체들은 미국 브랜드들로부터 수주를 받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같은 공장에서 제조하는데 이 과정에서 관세로 인한 비용 증가분을 주문자에게 전가해야 하는 압박을 받는다. 특히 영원무역은 방글라데시에서 제품의 70%를 생산하는데 방글라데시의 관세율은 37%이므로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세실업과 화승엔터프라이즈도 각각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50%, 60%의 제품을 생산하므로 높은 관세율로 인한 영향이 있을 것이라 밝혔다. 영국 BBC에서는 나이키 등 동남아, 베트남, 중국에 공장을 둔 기업들의 제품 가격이 10% 정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의 해당 기업들도 유사한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수익성 하락 및 고객 이탈 가능성도 존재한다. 더불어 고물가 시대에 가격 인상이 소비자의 구매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해야 하며 미국에서는 소득과 가처분 소득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그러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분석도 있으므로 이러한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