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미국 경제는 연초에 트럼프 행정부의 공약으로 고공행진 했으나, 하반기로 갈수록 경기 호조 상황이 후퇴할 것으로 예상됨. 이는 관세 부과와 보호무역 정책으로 인한 소비자 가격 인상과 그로 인한 구매 심리 하락 때문임. 또한, 4.5%의 높은 미국 기준금리가 기업들의 조달금리와 영업 환경을 악화시켜 경기 침체 기조를 보일 수 있음. 이에 따라 연준은 하반기에 금리 인하를 진행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 경우 환율이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음.
- 중국은 미국 국채 매도와 금 매입을 별개로 생각해야 함. 중국은 미국 국채를 가장 많이 투자하는 국가 중 하나로, 예전에는 미국 국채의 최대 보유국이었음. 그러나 무역 분쟁과 환율 조작국 지정 등의 사태로 인해 미국 국채 매도를 시작했음. 이로 인해 달러, 미국 국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자 함. 최근 금값이 많이 오르는 이유는 지정학적 위험과 인플레이션 확대로 현금 보유에 따른 리스크가 크기 때문임. 따라서 사람들이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의존도가 커짐.
● 미국 경제, 하반기부터 경기 호조 상황 후퇴 예상
올해 미국 경제는 연초에 트럼프 행정부의 공약으로 고공행진 했으나, 하반기로 갈수록 경기 호조 상황이 후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관세 부과와 보호무역 정책으로 인한 소비자 가격 인상과 그로 인한 구매 심리 하락 때문이며, 4.5%의 높은 미국 기준금리가 기업들의 조달금리와 영업 환경을 악화시켜 경기 침체 기조를 보일 수 있다. 이에 따라 연준은 하반기에 금리 인하를 진행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 경우 환율이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다.
중국은 미국 국채 매도와 금 매입을 별개로 생각해야 한다. 중국은 미국 국채를 가장 많이 투자하는 국가 중 하나로, 예전에는 미국 국채의 최대 보유국이었으나 무역 분쟁과 환율 조작국 지정 등의 사태로 인해 미국 국채 매도를 시작했다. 이로 인해 달러, 미국 국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자 하며, 최근 금값이 많이 오르는 이유는 지정학적 위험과 인플레이션 확대로 현금 보유에 따른 리스크가 크기 때문이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