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 지하철 1∼8호선 273개역 중 가장 많은 승객이 이용한 곳은 2호선 잠실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교통공사는 이러한 내용의 2024년 수송통계를 19일 발표했다.
광역환승센터가 있는 잠실역은 지난해 하루 평균 15만6천177명이 승하차했다. 지난해 8호선 별내선이 연장 개통해 승객 유입이 증가한데다 프로야구 흥행까지 더해져 최다 승하차 인원을 기록했다.
2위는 홍대입구역(15만369명), 3위는 강남역(14만9천757명) 이었다. 강남역은 1997년 이후 2022년까지 26년간 계속 1위를 차지했지만 2023년 잠실역에 1위를 뺏기더니 지난해 3위로 하락했다.
'핫플'로 올라선 성수역은 지난해 하루 평균 8만8천59명이 승하차해 13위를 기록했다. 2018년만 해도 42위였지만 이용객이 빠르게 늘며 2022년 17위, 2023년 15위에 이어 지난해 13위까지 올랐다.
승하차 승객이 가장 적었던 역은 2호선 신정지선 도림천역으로 하루 평균 2천615명에 그쳤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은 월별로 보면 행락객이 늘어나는 5월에 2억1천159만4천259명이 사용해 가장 붐볐다.
요일별로는 금요일에 승객이 가장 많고 일요일에 가장 적었다. 하루 중 오후 6시부터 7시 사이 승하차 인원이 가장 많았다.
연중 승객이 가장 많았던 날은 '3월 28일 목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평균 수송 인원인 660만명보다 186만명 더 많은 846만명이 지하철을 탔다. 여의도·석촌호수 등 서울 곳곳에서 봄꽃 축제가 열려 상춘객들이 대거 이동한 것으로 분석된다.
수송 인원이 가장 적었던 날은 설날인 2월 10일 토요일로 평소의 35% 수준인 231만명이 지하철을 이용했다.
승객이 가장 많이 늘어난 역은 지하철 4·7호선이 만나는 노원역으로 승차 인원이 37%(4호선), 15%(7호선) 늘었다. 노후 에스컬레이터 교체 공사가 지난해 8월 마무리되면서 전반적인 이용 환경이 안정화되었기 때문이라고 공사는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