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일본의 완성차 2, 3위 업체인 혼다와 닛산의 경영 통합 중단 결정은 현대차기아에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 두 기업의 소프트웨어 및 기타 분야에서의 약점으로 인해 합병 후에도 글로벌 경쟁력 향상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현대차의 점유율 확대 기회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 현대차는 미국 내 공장 생산 비중이 60%이며, 관세에 대한 영향이 제한적이고 멕시코에서 생산하지 않는 부분이 있어 관세 리스크가 작다.
- 현지화 맞춤 전략으로 지난달 현대차와 기아가 미국 역대 최고 판매 실적을 기록하였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 작년에 선임된 외국인 CEO로 미국 시장에서의 활로 개척과 시장 확대가 기대되며, 조지아 공장의 메타플랜트 아메리카가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전환되면서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도 가능해질 예정이다.
- 현재 주가는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로 조정을 받고 있으나, 기타 법인 쪽에서 1월 3일부터 순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분할 매수로 장기적으로 끌고 가는 전략이 유효하다.
- 포드의 부정적인 실적 발표와는 달리 현대차는 다양한 포트폴리오와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에 집중한 전략으로 좋은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 혼다·닛산 경영통합 중단, 현대차에는 호재?
일본의 완성차 업계 2, 3위인 혼다와 닛산이 경영통합을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소식은 국내 투자자들 사이에서 현대차기아에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두 회사의 통합이 무산된 이유는 각각의 소프트웨어 기술 등 내부적인 문제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경쟁 격화 등 외부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두 회사가 통합하더라도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어렵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에게는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됩니다. 특히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데, 지난달에는 미국 시장에서 역대 최고의 판매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작년에 선임된 외국인 CEO를 중심으로 미국 시장에서의 활로 개척과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서 이번 혼다와 닛산의 경영통합 중단이 현대차에게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여러 가지 변수가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으로 인해 현대차가 직면한 어려움이 여전히 큰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이번 혼다와 닛산의 결정은 현대차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대차는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