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매출 2조3,567억원, 영업이익 17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9.7%, 79.1%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5,56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했으며, 163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당기순손실은 지난해 연간 3,075억원, 4분기 3,16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상반기까지 부진했으나, 하반기부터 개선 추세를 보이고 있다.
상반기 매출 부진은 내수 부진 장기화, 백화점 업계의 프리미엄·혼수 가전 성장, 가전 제조사의 구독 사업 확대 등의 외부적 요인과 더불어, 직영사원·판촉사원의 이원화된 인력 구조로 인한 영업 활동의 한계, 점포 효율화 과정에서의 폐점으로 인한 매출 감소 등의 내부적 요인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지난해 7월 1,300여명의 판촉사원 공개채용을 통한 직영사원 운영으로 인력구조를 개선하며 반등의 계기를 마련했다.
하반기부터는 매출 개선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오프라인에서는 기존점 매출이 4분기부터는 신장 추세로 전환했고, 이커머스 또한 직매입 자사몰을 중심으로 하반기부터 성장세가 시작됐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데이터 기반의 사업 혁신 작업에 박차를 가하며, 매출 반등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15년간 축적된 2,100만여 건의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 평생 케어 서비스의 접점을 마련하고,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상품과 서비스 구매주기 고도화를 진행해 상담 역량을 키워가겠다는 것이다.
한편, 롯데하이마트는 올해 매출 2조3천억원, 영업이익 100억원을 목표 실적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중장기 전략인 4대 핵심 사업 전략을 더욱 고도화하겠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