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설 연휴가 엿새로 늘어난 가운데 일부 대기업은 오는 31일도 지정 휴무 또는 권장 휴무일로 정해 최대 9일간의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27일 임시공휴일, 28∼30일 설 연휴에 이어 31일까지 쉰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 현대위아, 현대제철 등 현대차그룹 계열사들도 31일까지 휴무한다.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은 노사 단체협상에 따라 오는 31일을 휴일로 지정했다.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등 LG그룹의 상당수 계열사는 오는 31일을 전사 차원의 휴무일로 지정해 운영한다. 연차를 소진할 필요가 없는 유급 휴무일이다.
두산그룹 주력 계열사인 두산에너빌리티와 두산밥캣도 31일을 휴무일로 지정해 쉰다.
SK하이닉스도 노사 협의에 따라 설과 추석 연휴 다음날(명절 당일의 다다음날)이 평일인 경우에는 지정휴무일로 운영하고 있다. SK수펙스추구협의회도 31일 단체 연차 소진 방식으로 9일 연속 휴무에 들어간다.
이와 함께 오는 31일 연차 휴가를 권장하는 대기업도 많다.
포스코는 공식적으로 '1월 31일 휴무' 방침을 공지하지는 않았지만, 상당수 직원이 31일에 휴무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포스코는 작년 1월 '격주 주4일제 선택근로제'를 도입해 현재도 직원 절반가량이 매주 금요일이면 휴무에 들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건설, GS건설, DL이앤씨, SK에코플랜트, 롯데건설 등 건설사들도 대부분 공동 연차 등을 사용해 31일까지 업무를 쉰다. 일부 건설사는 이 기간 건설 현장 가동도 중단한다.
업계 전반에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트렌드가 확산한 가운데 직원들이 눈치 보지 않고 충분히 가족과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이지만 논란도 적지 않다.
직원 개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명절 전후 특정일이 공동연차일 등으로 지정돼 연차를 소진해야 한다는 불만과 함께 또 다른 한편에선 여전히 샌드위치 휴일에 쉬는 것이 자유롭지 않은 분위기가 있는 만큼 오히려 회사 차원에서 휴무일로 지정되는 것이 낫다는 의견도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