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증권이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위해 제출한 증권신고서가 10일 금융감독원의 심사를 통과했다.
지난해 11월 26일 현대차증권은 2천억 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결의하고 증권신고서를 제출했지만, 금융감독원이 기재 미흡 등을 이유로 정정신고서 제출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현대차증권은 지난달 24일 정정신고서를 제출했고, 9일에도 자진 정정에 나서며 10일자로 효력이 발생했다. 현대차증권은 계획대로 증자를 추진할 수 있다.
현대차증권은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및 자본적정성 등에 대한 문제, 증자로 확보한 자금사용처 등에 대한 내용을 보완했다. 추가로 자진정정을 통해 비시장성유가증권 관련 주요 손익 사항, RP(환매조건부매매) 거래와 관련해 현금성 자산을 보유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추가 기재했다.
더불어 현대차증권은 개인 주주와의 소통을 강조했다. 실제 현대차증권은 지난 8일 이전 개인 주주와 유선 의견청취 및 소통 약 114회, 대면 미팅 8회, 기관 투자자와는 유선 의견청취 및 소통 10회, 대면 미팅 2회를 진행했다.
현대차증권은 총 2천억 원의 증자조달 자금 중 1천억 원을 채무 상환에 쓰고 나머지 1천억 원은 차세대 시스템 개발에 사용할 계획이다.
현대차증권은 "차세대 시스템 개발을 통해 복잡한 프로세스를 업무 기준으로 통합하고 업무처리 속도를 개선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더불어 "대형증권사들뿐 아니라 중소형증권사들 역시 점유율 확보를 위해 AI 기반의 로보어드바이저리 서비스 개발, 토큰증권(STO) 서비스 출시 등 MTS 고도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현대차증권은 "외부 차입에 의존할 경우 이자비용 부담이 더욱 가중될 가능성이 있어 자본 확충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될 수 있다"며 "차세대 시스템 구축 등 영업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재무적 부담이 존재한다고 판단됐다"고 추진 배경을 덧붙였다.
한편, 현대차증권은 증권신고서의 효력 발생을 시작으로 다음 달 21일 유상증자를 위한 확정 발행가액을 산정한다. 구주주 청약은 같은 달 26일부터 시작되며 오는 3월 일반공모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