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서학개미 지난주 미국 투자 순매수 상위 톱10 중 1위와 2위는 테슬라, 테슬라 관련 ETF 이며, 3위는 브로드컴, 4위는 팔란티어, 8위는 디렉시온 미국 반도체 3배 ETF가 차지함.
- 테슬라는 지난해 순매수 종목 1위였으며, 11월 미 대선 이후 주가가 크게 상승함. 다만 12월 말부터 실적 부진과 고점 우려로 주가 변동 폭이 커졌으나 저가 매수 기회로 판단한 투자자들이 몰린 것으로 평가됨.
- 테슬라의 하루 주가 수익률의 2배를 추종하는 ETF인 티커명 TSLL도 순매수 2위에 위치했으며, 국내 투자자의 TSLL 보관 금액은 전체 순자산의 40%에 이름.
- 브로드컴은 맞춤형 반도체 시장의 강자로, 12월 중순 호실적을 보이며 주가가 급등해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함. 월가는 브로드컴의 올해 전망과 주가 흐름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함.
- 팔란티어는 주로 미 국방부 및 정부와 거래하며, AI 수요에 힘입어 지난 6개월 동안 주가가 149% 넘게 급등함. 우크라이나 전쟁과 중동 분쟁에서 AI와 드론의 활약, 공동 창업자와 부통령 당선인의 친밀한 관계 등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함.
- 디렉시온 데일리 반도체 3배 ETF 티커명 SOXL은 ICE 반도체 지수의 하루 수익률 3배를 추종하며, 서학개미들은 12월 중순 2주 연속 1억 달러 이상 순매도 후 3주만에 순매수로 돌아섬.
- 양자컴퓨팅 보안칩 개발 회사인 실스크는 CES에서 양자 컴퓨팅이 새로운 테마로 떠오르면서 관심받고 있으며, 한 달 수익률은 1252%에 달함. 양자 컴퓨터 상용화 시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며, 관련주의 주가 추이에 이목이 집중됨.
● 서학개미, 새해 첫 주 美주식 순매수 TOP 10...테슬라·반도체 강세
새해 첫 주인 지난주(4~8일) 국내 투자자들의 미국 주식 순매수 상위 10개 종목에는 테슬라와 반도체 관련주가 대거 포함됐다. 9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이 기간 국내 투자자들은 미국 증시에서 테슬라를 가장 많이 사들였다. 이어 테슬라의 하루 주가 수익률의 2배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인 ‘디렉시온 데일리 테슬라 불 2X 셰어즈’(티커명 TSLL)가 2위를 차지했다. 두 종목의 순매수 규모는 각각 약 5억 7,000만 달러, 3억 500만 달러다. 지난해에도 국내 투자자들의 최애 종목이었던 테슬라는 11월 미 대선 이후 주가가 큰 폭으로 뛰었다. 하지만 12월 말부터는 실적 부진과 고점 우려로 주가 변동성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가 매수 기회로 판단한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새해 들어서도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TSLL은 국내 투자자의 보관 금액이 전체 순자산의 40%에 이를 정도로 인기가 높다. 반도체 기업인 브로드컴과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기업 팔란티어테크놀로지스도 각각 3위와 4위에 이름을 올렸다. 브로드컴은 지난달 중순 호실적을 발표하면서 주가가 급등해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했다. 월가에서는 브로드컴의 올해 전망과 주가 흐름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팔란티어 역시 최근 6개월간 주가가 149% 넘게 오르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무력 충돌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군사 분야에서의 AI 수요가 급증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반도체 업종 전반에 투자하는 ETF인 ‘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컨덕터 불 3X 셰어즈’(SOXL)도 8위에 랭크됐다. SOXL은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의 하루 수익률을 3배로 추종하는 상품으로 서학 개미들은 12월 중순 2주 연속 1억 달러 이상 순매도했으나 3주 만에 다시 순매수세로 돌아섰다. 한편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인 ‘CES 2023’에서 양자컴퓨터가 새로운 테마로 떠오르면서 양자컴퓨팅 보안칩 개발 업체인 실로스키 네트워크(종목 코드 SLK)도 주목받고 있다. SLK의 주가는 한 달 새 1,252%나 폭등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