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아웃도어·스포츠, 패션·뷰티, 라이프스타일, 지식교양 등 다양한 주제의 숏폼을 제작할 '클립 크리에이터(창작자)' 5,000명을 선발하며 총 70억 원 규모의 혜택을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신청 접수는 이날부터 내년 1월 5일까지 진행된다.
네이버는 홈피드, 주제피드, 통합검색, 플레이스 등 클립이 적용되는 서비스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이번 모집에서는 클립 크리에이터의 선발 인원과 리워드 규모가 크게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미션(매월 10건 이상의 숏폼 콘텐츠 제작)을 완료한 클립 크리에이터에게 기본 활동비와 더불어, 연속으로 미션을 완료할 때마다 보너스 활동비가 추가로 지급할 예정이다.
또 재생수가 높은 인기 창작자뿐만 아니라 채널 성장률이 돋보이는 초기 창작자를 대상으로 '라이징 어워즈'를 진행해 폭넓은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네이버는 일부 클립 크리에이터에게 광고 수익을 배분하는 '광고 인센티브 베타 프로그램', 클립 크리에이터와 캠페인사 간 제휴를 지원하는 '브랜드 커넥트' 등 수익화 프로그램부터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등 다각적인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김아영 네이버 클립 리더는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클립 크리에이터들이 탄생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