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작업자의 신체 부담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착용형(웨어러블) 로봇을 선보였습니다.
이달부터 본격 판매에 들어가고,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해 로봇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키울 전략입니다. 보도에 강미선 기자입니다.
양쪽 팔뚝 사이에 마치 근육처럼 단단한 라인이 들어간 1.9kg의 조끼.
작업자의 어깨와 팔 근력을 보조해 주는 착용형 로봇입니다.
지금 엑스블 숄더 로봇을 착용했는데요. 걸리적거림이 없이 매우 가볍습니다.
이렇게 위를 바라보는 현장에서 어깨 움직임을 보조해 주는데 한 번 사용해 보겠습니다.
[김준우/현대차 서비스엔지니어: 하루 종일 서서 일할 때가 많아 어깨와 팔에 부담이 큰데 그럴 때 많이 도움이 됩니다.]
어깨 관절에 가해지는 부하를 최대 60% 줄여줘 고령 노동자들의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력 없이도 어깨 관절을 굽히고 펴는 각도를 180°까지 구현할 수 있어 다양한 작업 환경에도 적합합니다.
이달부터 국내, 2026년엔 유럽과 북미 시장 판매에 나설 계획입니다.
[현동진/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로보틱스랩장: 우리가 가지고 있는 어떤 여러 가지 기술적 특징들이 단순히 자동차 산업에서뿐만이 아니라 타 산업에 파급력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일반 노인분들이나 아니면 다양한 환자분들 이런 분들의 재활에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차 계열사를 시작으로 조선, 건설 산업 현장과 노인과 의료용 소비자단까지 로봇의 활용처를 넓혀가겠다는 겁니다.
[이호근/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규모의 경제 판매 수량에 따라서 수익이 날 수도 적자가 날 수도 있는 블루오션입니다. 첫발을 디딘 거고요. 지속적인 성장이 되려면 일반 소비자층에까지 침투해야 합니다. 지불한 가격으로 얻을 수 있는 기대치도 중요합니다.]
글로벌 착용 로봇 시장은 2033년까지 19조 원(136억 달러), 지금보다 약 4배 커질 것으로 전망되는데, 현대차는 이러한 시장에 진출해 새로운 먹거리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의 로봇 사업화는 정의선 회장이 주문한 신성장을 향한 중요한 전환점인 만큼 앞으로 성과가 기대됩니다.
한국경제TV 강미선입니다. 영상취재: 이성근, 영상편집:정윤정, CG:한현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