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의 배달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협회는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중심으로 배달 메뉴 가격을 매장 가격보다 비싸게 책정하는 이중가격제 도입을 논의 중이다. 이는 배달앱 상생협의체의 상생안 시행에 맞춰 추진된다.
치킨을 시작으로 피자 등 다른 업종으로 이중가격제 확대가 예상된다. 협회 관계자는 치킨 브랜드를 우선 대상으로 잡았다며 대형 브랜드에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배달앱 상생협의체가 합의한 상생안이 내년 초 시행되면, 배달 매출 상위 35% 점주들은 운영비 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중개 수수료는 9.8%에서 7.8%로 낮아지지만, 배달비 부담이 늘어나서다.
그러나 배달업계에선 배달앱 전체 평균 주문 금액은 2만5천원으로, 매출 상위 35% 점주가 손해를 볼 상황은 많지 않다고 지적한다. 배달비 증가 이유로 이중가격제를 도입하면 소비자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