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3분기 매출 '역대 최대'…"여객·화물 날았다"

입력 2024-11-14 17:03


아시아나항공은 별도 기준 올해 3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 증가한 1조8796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1988년 창사 이래 아시아나항공의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이다. 기존 최대 기록인 지난해 4분기, 1조7817억원을 5.5% 가량 웃돌았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12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 뛰었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1, 2분기 연속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가 3개 분기 만에 흑자로 돌아섰다.

당기순이익은 환율 하락 등의 영향으로 1431억원을 기록해 흑자 전환했다. 전년 동기에는 312억원의 영업 손실을 냈다.

아시아나항공은 국제선 여객 수요 및 공급 회복, 화물 사업 호조 영향에 따라 실적이 개선된 것으로 봤다.

여객 매출은 일본(+16%), 중국(+13%) 등 중·단거리 노선과 미주(+6%) 노선 수요 강세에 힘입어 1조270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5% 성장한 수치다.

성수기 수요에 대비해 ▲미국 뉴욕 노선 증편 ▲일본 오사카·오키나와·삿포로 노선 증편 ▲중국 청두 다롄 노선 운항 재개 등으로 대응한 결과라는 설명이다.

화물 매출은 전자 상거래, IT 신제품 물량의 증가와 견조한 항공 화물 운임 영향으로 424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9.3% 증가했다.

특히 미주(+26%), 유럽(+19%) 노선이 매출 증가를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4분기에도 아시아나항공은 일본 아사히카와 노선 재운항과 코타키나발루·냐짱(나트랑)·시엠레아프(씨엠립) 노선 등 인기 휴양지 부정기편 운항할 예정이다.

또 미국 샌프란시스코 노선 증편, 이집트 카이로 노선 정기편 운항 등을 통해 겨울철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화물 사업은 전자상거래 물량을 지속 확보하고, 블랙 프라이데이 및 크리스마스 등 연말 글로벌 수요를 공략해 수익성을 확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