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원문입니다.
[트럼프 미디어]
특징주 시황입니다. 오늘은 트럼프 미디어부터 출발해보겠습니다. 그동안 엄청난 변동성을 보여왔습니다. CNBC는 트럼프미디어를 게임스탑에 비유하며 지표는 의미가 없지만 트럼프 재선 가능성의 바로미터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대선 마지막까지 주목해야할 종목을 짚었습니다. 현재 초접전 양상이지만, 베팅 사이트에서는 트럼프가 보다 우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트럼프 미디어는 등락이 큰 모습 보여주고 있습니다. 장초반 15% 급등하기도 했었는데 이후 상승폭을 줄여 나갔으며 1% 가량 하락 마감했습니다.
[테슬라]
다음은 테슬라 입니다. 트럼프에 베팅한 머스크죠. 머스크가 진행중인 매일 100만 달러의 상금을 한 명에게 주는 이른바 트럼프 복권이 미국 대선 당일인 현지시간 5일까지 진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펜실베이니아주 지방법원은 이러한 이벤트를 중단해 달라는 검찰의 소송을 기각했는데, 판결 사유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무작위 추첨이 아니라 특정 후보자 중에서 선정된 것이란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테슬라는 3%대 상승 마감했습니다.
[엔비디아]
엔비디아 소식입니다. CNBC는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개발하는 중국의 스타트업 ‘딥루트닷AI’는 1억 달러의 자금조달 라운드를 발표하면서 엔비디아로부터 자동차용 칩을 대량 공급받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향후 자동차용 칩인 토르칩을 공급받기로 했는데, 엔비디아가 토르칩을 중국 기업에 공급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자동차용 칩은 미국의 대중 수출 제한 품목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엔비디아는 3% 가까이 강세보였습니다.
[메타]
메타 짚어보겠습니다. 메타는 미국 국방 기관 및 관련 미국 민간 방산 업체들에 자사 인공지능 모델라마를 제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파이브아이즈 회원국 정부 기관과 계약 업체에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메타가 공식적으로 라마의 군사적 사용을 허용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번 결정은 중국이 라마를 활용해 군사용 AI를 개발했다는 소식이 나온 직후 이뤄졌습니다. 공공 부문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높여 AI 모델 주도권을 잡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풀이도 있었습니다. 메타는 2.1% 상승 마감했습니다.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다음은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입니다. 공급망에서 중국산을 완전히 배제하기로 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와 램리서치는 최근 자사 공급업체들에 중국산 부품을 대체하지 않으면공급업체 지위를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한 투자자 및 주주 명단에도 중국인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통보했다고 전했습니다. 미국 정부 지침에 따른 조치인데, 다만 저렴한 중국산 부품을 대체하는 과정에서 반도체 생산 비용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장 2%대 올랐습니다.
[팔란티어]
한편, 어제 장 마감 후에 팔란티어가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어닝 서프라이즈 보였습니다.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수요에 힘입어 가속화된 분기 성장을 보고했습니다. 매출이 전년비 30%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4분기 매출 가이던스도 상향조정했습니다. 이에 뱅크오브아메키라는 팔란티어를 AI 거물이라고 표현하며 매수의견을 보였습니다. 댄 아이브스도 마치 메시 같았다며 목 표가를 57달러로 높였습니다. 호실적에 팔란티어는 23% 넘게 급등했으며, 사상 최고가입니다.
[보잉]
이어서 보잉 소식입니다. 7주 넘게 지속되던 파업이 마무리됐습니다. 조합원 투표에서, 보잉 측이 제안한 4년간 임금 38% 인상안이 59%가 찬성하며 가결됐습니다. 다만, 향후 항공기 생산 정상화와 자금 흐름을 개선하는데 몇 주가 걸릴 것으로 보이며, 당분간 737 맥스의 생산량은 한 달에 한 자릿수에 머물 것으로 예상되면서 2%대 밀렸습니다.
[넷플릭스]
넷플릭스 소식입니다. 넷플릭스가 유럽에서 세금 사기 및 자금세탁 혐의로 수사 대상에 올랐습니다. 현지시간 5일 로이터에 따르면, 프랑스와 네덜란드 수사당국은 각각 파리와 암스테르담 넷플릭스 사무실을 수색했습니다. 프랑스 당국의 넷플릭스에 대한 조사는 2022년 11월부터 시작됐으며, 두 수사당국은 수개월간 협력해 조사를 진행해왔다고 덧붙였습니다. 넷플릭스는 관련해서 논평을 거부했는데, 1%대 올랐습니다.
[이베이]
이베이도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투자의견이 있었습니다. 번스타인이 성장 추세 개선을 이유로 들며 비중확대 의견을 보였습니다. 목표가는 70달러입니다. 총 상품거래액과 EPS가 성장할 것이라며, 지금이 매력적인 진입 기회라고 덧붙였습니다. 긍정적인 투자 의견과 함께 2%대 올랐습니다.
[달러트리]
마지막으로 달러트리도 확인해보겠습니다. 건강상의 이유로 CEO의 사임 소식을 밝혔습니다. 달러트리 측은 COO가 임시로 대행할 것이며 후임자를 물색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오는 19일 있을 실적발표에 대한 업데이트도 있었습니다. 가이던스의 상단을 높였습니다. 달러트리는 약보합권에 마감했습니다.
지금까지 시장을 움직였던 종목들 짚어봤습니다.
서혜영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