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가전 기업들이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가운데 중국 가전업체의 약진이 도드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연구개발비를 대폭 늘리며 AI 솔루션 같은 첨단 분야에서 국내 기업에 도전장을 던지고 있어 위기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습니다. 전효성 기자입니다.
냉장고와 연동한 휴대전화에서 냉장 온도와 얼음 모양을 선택합니다. 클릭 한번으로 청소기를 움직이고 커튼을 닫기도 합니다.
중국 가전기업 하이얼스마트홈의 'AI 홈' 기술입니다.
이처럼 중국 기업들은 첨단 가전 분야에서의 기술력을 고도화하며 세계 가전 시장을 빠르게 장악 중입니다.
해관총서에 따르면 1~9월 중국의 가전 수출액은 5345억위안으로 1년전보다 15.2% 늘었습니다. 연간 수출액은 우리 돈 160조원에 달할 전망입니다.
수익률도 양호했는데 중국 가전 3사(메이디·하이얼·그리전기)의 상반기 순이익은 454억위안(8.6조원)으로 세 곳 모두 두 자릿수 이상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지금까지 저렴한 제품을 많이 파는 전략이었다면 중국 기업들은 이제 고수익·고부가가치 제품을 선보이며 국내 기업에 도전장을 던지고 있습니다.
메이디그룹은 올해 상반기에만 연구개발 비용으로 76억위안(1.4조원)을 투입했고,
하이얼스마트홈은 스마트홈 분야에서 3100여건의 특허를 보유해 이미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특허를 확보한 상황입니다.
조주완 LG전자 대표는 올해 국제가전박람회(IFA)에서 "중국 기업을 두려워해야할 정도"라고 평했습니다.
반도체 분야에서 추격도 거셉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D램 분야에서 한국과 중국 기술 격차가 최소 5년 정도였지만, 최근엔 3년 수준으로 줄었다는 평가도 나옵니다(이윤호 전 지식경제부 장관).
실제 중국은 자국 기업 화웨이를 앞세워 그래픽 처리장치(GPU) 시장 개척에도 나서는 상황입니다.
공개가 초읽기로 다가온 화웨이의 신제품 어센드 910C는 엔비디아의 주력 모델 H100을 겨냥했습니다.
국내 기업들이 엔비디아에 고대역폭메모리(HBM)를 납품하는지 여부로 골머리를 앓는 동안 중국 기업은 엔비디아에 직접적으로 맞설 제품 개발에 성공한 겁니다.
[류성원 / 한국경제인협회 경제혁신팀장: 사실 앞선다고 얘기할 수 있는 분야는 메모리 반도체나 2차전지 일부 어떤 분야에 한정되어 있는 수준이고요, 거의 대부분 중국 기업들이 우리 기업들의 수준에 육박했다…]
저가 물량 공세로 시작한 중국의 도전이 이제는 첨단 산업에서의 기술력 경쟁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전효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