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장관이 "현재 조광권 하에 진행하는 동해 가스전의 (1차) 의무 시추는 예비타당성 조사(이하 예타)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안 장관은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부 국정감사에 출석해 '동해 가스전의 총사업비가 5년간 5,761억 원 이상 들어가니 예타를 받아야 한다'는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오는 12월로 계획된 시추는 한국석유공사가 현재의 조광권 하에 진행하는 의무 사항이며, 이미 계획된 사업이라는 설명이다.
안 장관은 "1차공 시추가 끝나고 나면 조광권을 새로 설정할 계획이고, 조광 제도도 바꿔놨다"며 "(1차공 시추 후) 조광권이 새로 설정돼 해외투자가 유치된 뒤 새로운 사업을 하게 되면 투자 상황을 봐서 기획재정부와 예타 부분을 협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지난 2022년 10월부터 12월까지 세계 1위 시추기업인 슐럼버거가 동해 심해 가스전에 대한 탐사분석 용역을 수행한 결과, 경제성과 가스전 잠재 가능성이 낮다고 평가한 점도 화두에 올랐다.
시총 80조원으로 전 세계 석유 서비스 기업 중 1위인 슐럼버거의 용역 결과가 부정적이자 정부가 동해탐사 자문 기업으로 선정하지 않았다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안 장관은 "우드사이드와 한국석유공사가 공동 탐사한 결과를 제3자 검증의 차원에서 슐럼버거에 맡겼던 것"이라 해명했다.
그는 "지적하신 부분도 슐럼버거 보고서에 나와 있지만, 실제로 우드사이드가 얘기했던 탐사 확률과 매장량보다 훨씬 큰 규모의 발견을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기술평가를 하는 게 좋겠다고 (슐럼버거가) 제안해서 액트지오의 해저 심층 전문가들에게 의뢰하게 된 것"이라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