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보르기니의 스테판 윙켈만 회장은 23일 "슈퍼카도 전동화 전환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람보르기니는 최초가 될 생각은 없지만, 시장이 준비됐을 때 최고가 되자는 목표는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람보르기니의 첫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우루스 SE'가 공개된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화상으로 기자들과 만났다.
그는 람보르기니의 전동화 전략과 관련, "'디레지오네 코르 타우리'(황소자리의 심장을 향해)라는 목표 아래 단계별로 전동화 전략을 추진 중"이라며 "완전 전동화 전 하이브리드 전략을 취했고, 너무 빠르게도, 너무 늦게도 가지 않고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람보르기니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출시를 전동화의 1단계로 잡고, 지난해 첫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레부엘토를 출시했다. 또 올해 4월 베이징 모터쇼에서 우루스 SE를 최초 공개한 데 이어 곧 우라칸의 후속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에 국내 공개된 우루스 SE는 기존 대비 배기가스 배출량을 80%가량 감축했는데, 이는 2030년까지 탄소 배출을 2021년 대비 40% 감소시킨다는 람보르기니의 계획에 따른 것이다.
다만 윙켈만 회장은 전동화 전략에서 탄소 배출 감소와 마찬가지로 퍼포먼스 개선도 중요한 요소로 봤다.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선 플러그인하이브리드가 최적의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하이브리드는 전기차의 주행거리와 퍼포먼스라는 두 가지 장점이 결합한 모델"이라며 "배터리 차의 토크로 가속력은 배가시키고, 내연기관의 감성을 가지고 갈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하이브리드가 내연기관에서 전동화로 넘어가는 가교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내연기관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신기술, 차세대 기술이라는 것이 더 맞는 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