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년 소비자들이 자주 구매한 수영복들을 비교해본 결과 늘어나고 회복되는 정도는 제각각이고, 제품 가격은 2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여성용 수영복 8개 브랜드 10개 제품에 대한 기능성·내구성 등 품질 및 안전성 시험 결과를 9일 공개했다.
입고 벗을 때 편의성에 영향을 주는 신장률 시험에서는 르망고 '2176', 스피도 '8-00305814837' 등이 많이, 센티 'WST-21B901' 제품은 적게 늘어났다.
수영복이 원상태로 회복되는 정도를 평가하는 신장회복률은 랠리 'NSLA412BLU', 르망고 '2176', 후그 'WSA1773' 등은 매우 우수했고, 레노마의 제품들(RN-LF2C802-DG, RN-LS2E201-PK)이 가낭 뒤쳐졌다.
봉제 부위의 튼튼한 정도를 확인하는 봉합강도는 후그 'WST1674' 제품이 매우 우수했고, 수영복 천이 터지거나 찢어지는지를 평가하는 파열강도는 레노마 'RN-LS2E201-PK', 스피도 '8-00305814837' 등이 높아 내구성이 좋은 것으로 조사됐다.
유해물질 등 안전성은 전 제품 관련기준에 적합했고, 외부요인에 의한 색상변화 정도 역시 모두 권장기준을 충족했다.
시험 대상 제품의 가격 범위는 레노마 'RN-LF2C802-DG'가 5만 5,000원, 레노마 'RN-LS2E201-PK'가 10만 8,000원으로 약 2배의 차이가 있었다.
박용희 소비자원 섬유신소재팀장은 "소비자들의 문의 사항이 많아 여성수영복에 대한 품질조사를 진행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기능성 의류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