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C-커머스'(중국 전자상거래 업체)의 중국산 저가 제품의 안전성 이슈 등으로 이용자 수가 감소세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올해 1∼5월 기준 월평균 이용자 수는 쿠팡이 3천56만4천130명으로 가장 많고 G마켓·옥션이 828만439명으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알리익스프레스(822만3천910명), 티몬·위메프·인터파크쇼핑(이하 '티메파크'·801만6천651명), 11번가(760만3천891명), 테무(720만4천290명), SSG닷컴·이마트몰(340만9천630명) 등의 순이었다.
전체적으로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 이용자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다소 줄었다.
지난해 1∼5월 월평균 이용자 수와 비교하면 쿠팡만 3.8% 늘었을 뿐 11번가(17.0%↓), G마켓·옥션(16.1%↓), 티메파크(4.5%↓), SSG닷컴·이마트몰(3.0%↓) 모두 일제히 감소했다.
해당 기간 알리익스프레스 이용자 수가 110.9% 증가한 것과 뚜렷하게 대비된다. 지난해 7월 한국 시장에 진출한 테무도 1년도 안 돼 약 9배로 급증했다. 결국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한국 시장 공략에 힘을 쏟으며 국내 플랫폼 이용자의 상당수를 흡수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다만 올해 상반기 국내 플랫폼 이용자 수가 감소세를 멈추고 증가세로 돌아설 조짐을 보이고 있다.
쿠팡과 티메파크는 이미 알리익스프레스·테무의 영향권에서 벗어난 듯 올해 들어 매달 이용자 수가 증가했고 SSG닷컴·이마트몰은 올해 3월부터, 11번가는 4월부터 각각 증가세로 전환했다. G마켓·옥션도 1∼4월 내리막길을 딛고 지난 5월 최대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 효과에 힘입어 수치를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이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이용자 수 증가세가 꺾인 시점과 맞물린다. 두 플랫폼 모두 지난 3월 정점에 도달한 뒤 4∼5월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업계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에서 취급하는 상품 품질이 기대에 못 미치는 데다 올해 안전성 이슈가 잇따르면서 플랫폼 신뢰도가 하락한 영향이 크다고 본다.
국내 플랫폼들이 수세에서 공세로 전환해 대규모 물량을 투입한 프로모션을 전개한 것도 고객 회복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됐다.
다만 하반기에도 이런 기조가 유지될지는 미지수다.
당장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상품 전문관인 '케이베뉴'(K-Venue) 입점사에 대한 수수료 면제 정책을 오는 9월까지 연장하고 국내 협력사 지원 강화 등 재반격을 준비하고 있다.
국내 한 이커머스업체 관계자는 "알리·테무 입지가 최근 다소 흔들리고 있지만 가격 측면의 장점은 여전하다"며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C-커머스 가격경쟁력까지 무력화할 전략 수립이 올해 내내 국내 업체들의 숙제로 남을 것"이라고 짚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