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디락스 장세, 향후 5~6년 지속될 것 [박문환 시선집중]

입력 2024-05-11 07:00
연준, 금리 동력과 QT 속도 조절로 골디락스 장세 지속 전망
부분적 요인으로 인한 물가 상승 우려 완화
지속적인 경기 성장으로 주사 상승 전망


지난 FOMC 회의에서 연준은 금리를 동결하고, 최근의 경제 활동이 견고한 성장세를 보이며 물가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연준의 기조는 물가보다는 고용 시장을 더 눈여겨보겠다는 것이다. 또한, 양적긴축(QT)의 속도 조절에 나서기로 결정하여 국채 상환 한도를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시장에서는 금리 인상과 QT의 조기 중단을 예상하고 있었지만, 연준의 발표로 이에 대한 우려는 완화되었다. 이는 연준이 고용 시장의 둔화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도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를 덜어주었기 때문이다.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는 대부분 인플레이션 지표에 의해 부풀려진 것이다. 서브지표를 살펴보았을 때, 자동차 보험료와 메디컬 케어 서비스 등 일부 항목이 전체 물가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적 요인은 금리 인상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또한, 미국의 경기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잠재 GDP의 증가로 인해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는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현재의 골디락스 장세는 리쇼어링이 진행되는 내내 최소한 3~4년 동안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은 금리 인하와 QT 조기 중단에 대한 우려를 떨쳐내고, 경기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매월 2, 4주차 금요일 자정에 방송하는 한국경제TV의 '스페셜 리포트' 프로그램과 한국경제TV 및 와우넷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