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로 인해 소비가 위축된 와중에 국내 백화점 3사는 모두 올해 1분기에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은 영업이익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은 1분기 매출(이하 별도기준)은 8천156억원으로 작년 1분기보다 1.4%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903억원으로 31.7%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 영업이익 감소는 임원 퇴직금 등 일회성 비용과 고마진 패션 상품군의 매출 둔화 때문이라고 회사 측이 설명했다.
신세계백화점 1분기 매출은 6천641억원으로 7.0%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천137억원으로 3.1% 늘었다. 별도 법인인 광주·대구·대전 신세계백화점 실적도 더한 수치다.
현대백화점 1분기 매출은 5천936억원으로 3.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천31억원으로 8.3% 늘었다.
국내 백화점과 대형마트들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체험형 콘텐츠를 늘리며 고객 체류시간 증대에 집중해왔다. 백화점업계 관계자는 "팝업스토어 등 체험형 콘텐츠를 늘리는 오프라인 경쟁력 강화 전략이 적중한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백화점 1분기 실적 개선은 대형 점포들이 이끈 성과로 분석된다. 백화점들이 대형 점포에 리뉴얼(재단장) 우선순위를 두고, 팝업스토어 등 체험형 콘텐츠도 여기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본점과 잠실점 등 대형 점포가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세계백화점도 "1분기 실적이 개선된 것은 2월 강남점 스위트파크 오픈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이며 본업 경쟁력을 다진 결과"라고 밝혔다.
현대백화점도 "명품과 영패션·스포츠 상품군을 중심으로 판교점과 더현대 서울의 매출 호조세가 이어지면서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백화점 업계는 작년 2분기와 3분기 실적이 부진했던 만큼 올해 실적은 반등할 것으로 기대한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