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입자의 절반 이상이 5년 이상 계약을 유지하지 못 하고 해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축성보험 비중이 높은 생명보험의 유지율이 저조했다.
23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3년 보험회사 판매채널 영업효율 및 감독방향에 따르면 2023년 보험계약 유지율은 1년(13회차)이 84.4%, 2년(25회차)은 65.4%로 나타났다. 하지만 5년(61회차) 유지율은 41.5%에 불과했다.
2021년 이후 고금리 기조로 인해 저금리 저축성보험 해지가 증가하면서, 저축성보험 비중이 높은 생명보험의 5년 유지율은 39.8%로 특히 저조했다. 손해보험의 5년 유지율은 43.8%였다.
채널별 판매비중은 생명보험의 경우 은행을 통해 판매되는 방카슈랑스가 62.6%로 가장 많았고 직급(25.4%), 전속(6.5%), 대리점(5.1%) 순이었다. 손해보험은 대리점(30.5%), 직급(27.1%), 온라인(18.4%), 전속(7.3%) 순으로 나타났다.
전속과 법인보험대리점(GA) 채널의 경우 보험계약 초기(1년) 유지율은 각각 86.0%, 87.9%로 높은 수준이었으나 수당 환수기간이 지나는 2년 이후 계약해지가 증가하면서 2년 유지율은 크게 하락했다. 방카슈랑스 채널은 전채널 대비 유지율이 가장 저조했다.
지난해 보험 불완전판매율은 0.03%로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추세를 보였다. 생보의 경우 전속이나 GA 등 대면채널(0.07%)이 비대면채널(0.06%)보다 높으나, 손보는 대면채널(0.02%)이 비대면채널(0.03%)보다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같은 기간 보험회사 전속설계사 정착률(1년)은 47.3%로 전년(47.4%) 대비 소폭 하락(0.1%p)했다. 생보(36.9%)는 전속설계사의 GA 이동 등에 따라 전년(39.0%) 대비 하락한 반면, 손보(53.2%)는 전년(52.2%) 대비 소폭 상승했다.
2023년 보험회사 전속설계사의 1인당 월평균 소득은 304만 원으로 전년(275만 원)보다 29만 원(10.5%) 증가한 반면, 1인당 월평균 수입보험료는 2,402만 원으로 전년(2,509만 원)보다 107만 원(4.3%) 감소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불완전판매 등 소비자 피해 방지와 잠재리스크 요인에 대한 선제적 차단을 위해 감독과 검사를 강화하겠다"며 "보험사 검사시 영업조직에 대해 연계검사를 실시하고, 부당한 계약전환 등 소비자 피해 가능성이 높은 경우 현장검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보험 모집조직의 위법행위는 무관용으로 강력 조치하는 한편, 보험사에 대해서는 내부통제 책임과 연계해 관리책임을 부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