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광고 없이 영상을 볼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를 올리면서 KT, SK텔레콤에 이어 LG유플러스도 유튜브 프리미엄 제휴 상품 이용료를 올렸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가격이 오르는 '스트림플레이션'에 따라 소비자 부담이 가중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LG유플러스에서 고가요금제 가입 시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료를 100% 할인하는 카테고리 팩 '유튜브 프리미엄 팩' 판매가 25일로 종료된다.
이후에는 월 10만5천원 이상 요금제를 사용해도 유튜브 프리미엄 팩에 신규 가입할 수 없다. 기존 가입자도 요금제나 카테고리 팩을 변경하면 혜택이 사라진다. 다만 4월 25일 이전 가입자가 요금제와 유튜브 프리미엄 팩을 유지하면 기존처럼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 요금을 전액 할인받을 수 있다.
구독 서비스 '유독'에서 파는 유튜브 프리미엄 상품도 25일까지만 9천900원에 판매한다. 이후에는 1만3천900∼1만4천900원 선으로 인상이 전망된다.
지난해 12월 유튜브는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를 지난해 12월 월 1만450원에서 1만4천900원으로 올렸다.
이에 KT는 월 9천450원이었던 OTT 제휴 상품 '유튜브 프리미엄 초이스'를 다음 달 1일부터 월 1만3천900원로 인상한다.
SK텔레콤도 구독 상품 패키지 '우주패스'에 포함된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 상품 요금을 6월 1일 자로 약 40.4∼42.5% 인상한다고 밝혔다.
최근 OTT 서비스들은 줄지어 구독료를 올렸다.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를 제한하면서 추가 인원당 5천원을 내게 했다. 쿠팡은 와우 멤버십을 구매하면 쿠팡플레이를 시청할 수 있는데 멤버십 가격을 58% 올렸다.
웨이브와 합병 논의가 진행 중인 티빙도 다음 달 1일부터 연간 구독권 가격을 약 20% 올리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