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터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임수진 대신증권 연구원이 한국경제TV 성공투자오후증시에 출연해 엔터주들에 대한 통찰력있는 분석을 제시했습니다.
성공투자오후증시는 매일 오후 2시 방영됩니다.
BTS 일색에서 이제는 이렇게 다양한 가수들이 세계시장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 하지만 엔터기업들의 1분기 실적 전망, 좋지만은 않습니다.
오늘 2시의 인베스트. 엔터주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시는 대신증권 임수진 애널리스트와 함께 합니다.
연구원님 안녕하세요. 최근 엔터업계의 달라진 트랜드를 꼽아주신다면?
1) 기대 이상의 신인그룹 : 투어스, 엔시티위시, 아일릿, 베이비몬스터. 음반판매량도 잘나오고 화제성도 큰 상황
- 투어스 멜론차트 상위권 3개월간 유지. 보이그룹이 달성하기 어려운 기록
- NCT WISH 일본 현지화 그룹, 국내에서도 인기 많고 전국 팬미팅 예정
- 아일릿, 베이비몬스터: 데뷔 초동 앨범판매량 각각 1,2 위 기록하며 뉴진스 르세라핌을 뛰어넘는 모습
2) 버츄얼IP의 성공
- 플레이브가 르세라핌을 제치고 음악방송 1위를 하면서 반응이 뜨거움
- 음반판매량 57만장, 올림픽홀에서 첫콘서트 진행
3) 팬덤문화 변화
- 과거 팬덤 초동 경쟁. 음반판매량 높아야 재계약율도 올라간다 생각. 최근에는 앨범 구매 장려글 사라지는 추세
- 경쟁의식 많이 감소. 특히 10대와 해외 팬덤은 포토카드 모으는 것이 가장 중요
라이즈
- 음반 판매량이나 공연 규모로 비교한다면 세븐틴, 방탄소년단, 스트레이키즈, NCT드림이 압도적
- 다만, 최근에 가장 잘나가는, 화제성이 제일 큰 K팝 스타는 라이즈라고 생각
- 지난해 데뷔 앨범판매량이 100만장을 기록하며 화려한 데뷔
- 팬덤 규모 성장세 빠르며 데뷔 반년만에 팬콘서트 규모 15만명 예정
- 눈높이가 올라갔음. 빌보드에는 차트가 여러개. 중요한건 HOT100과 TOP200
- TOP 200의 집계방식은 앨범판매량이 반영되어 케이팝 아티스트에게 유리. 더이상 TOP 200에는 반응하지 않는 모습
- 반대로 HOT100은 미국 현지에서 스트리밍 횟수, 라디오 플레이 횟수 등 집계방식이 다름. HOT100에 대한 영향도는 아직도 높다고 평가
- 올해 빌보드 HOT100에 새로 진입한 아티스트는 르세라핌 유일. 1주만 유지.
- 빌보드 HOT100에 오른다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 따라올 것
- 1분기 활동 횟수 감소로 YoY 실적 감소는 불가피. 다만, 이는 2분기에 활동이 집중된 영향으로 연간 매출에서의 변화는 없어 부정적인 이슈는 전혀 아님
- 오히려 미래 성장에 중요한 신인의 경우 모두 성공적인 데뷔를 기록하여 하이브의 경쟁력은 강화된 모습으로 실적 이상의 의미를 가졌던 분기로 평가
- 반등 모멘텀은 크게 2개
1) 4~5월 아티스트 컴백이 많음. 15일 보넥도, 29일 세븐틴, 5월 엔하이픈과 뉴진스까지 컴백. 음반판매량에 따른 변동성 존재
2) 2분기 실적발표가 매우 중요. UMG와의 글로벌 음반원 유통 계약을 체결했는데 유통 수수료율이 감소하면서 매출 확대 규모 확인 가능. 또한, 아리아나 그란데 3월 정규 앨범 관련 매출도 주목할 포인트
- 정말 예측하기 어려운 섹터라고 생각. 음악 퀄리티, 퍼포먼스 퀄리티, 팬덤의 반응 무엇하나 예측하기 어려움
- 그렇기 때문에 주가는 음반판매량에 연동이 많이됨. 주단위로 데이터가 확인 가능하고 결국 성장 지표로 볼 수 있음
- 다만 올해는 음반판매량보다 콘서트 규모에 더 주목해야함. 코로나 기간 팬덤이 크게 확장하며 음반판매량이 증가했지만 공연의 경우 이를 제대로 반영 못했음
- 2024년 콘서트 모객수는 평균 40~70% 확대될 전망. 기존 예상치인 20~30% 보다 높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