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IPO 최대어로 꼽히는 HD현대마린솔루션이 다음 달 상장을 앞두고 자율운항 연구개발(R&D) 심장부를 한국경제TV에 처음 공개했습니다.
사람이 아닌 시스템으로 제어하는 자율운항은 조선업 차세대 핵심기술로 5년내 300조 원 시장으로 커질 전망입니다.
배창학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울산 테크노산업단지에 있는 HD현대마린솔루션 글로벌 디지털 센터(GDC·Global Digital Center)입니다.
연구진 50여 명 대다수가 전기전자·컴퓨터공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전문가들로 언뜻 보면 IT기업 같습니다.
이곳에서 선박 자율운항 시대를 이끌 디지털 솔루션이 연구 개발되고 있습니다.
조선 해양산업의 미래 먹거리인 자율운항 시장은 해마다 10%씩 성장해 오는 2030년 약 340조 원(2,500억 달러) 규모로 추산됩니다.
[박후식/HD현대마린솔루션 상무: 사람이 하는 것들이 디지털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자율운항 선박용 서비스를 하나씩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선박 자율운항의 핵심인 충돌 회피와 제어 기술을 지난 2010년대부터 연구 개발해 내재화해뒀습니다.
내년 중 솔루션을 출시해 자율운항 선박 국제 표준이 발효되는 2028년까지 상용화한다는 설명입니다.
[배창학 기자: 선박 디지털 솔루션은 육상 관제센터와 해상 콘솔을 원격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항해보조시스템은 자율운항 선박 항로에 있는 물표를 탐지, 추적해 운항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선박 전문 애프터서비스 회사로 유지 보수는 물론 친환경 개조, 디지털 솔루션을 '턴 키'(Turn-Key)로 제공하는 국내 유일 기업입니다.
특히 선박 디지털 시장의 강자입니다.
노르웨이 콩스버그사에 이어 세계 2위, 시장점유율 20%입니다.
지난해는 매출 약 1조 4천억 원, 15%에 가까운 영업이익률을 거두며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대표는 “기업공개(IPO)로 조달한 자금은 선박 디지털과 같은 중장기 사업에 투자할 것”이라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5년 안에 최소 2배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경제TV 배창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