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연 매출 최대치를 달성했던 LG전자가 올해 1분기에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LG전자는 올해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21조959억 원으로 역대 1분기 중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5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한 1조3,329억 원을 기록했다.
LG전자는 "구독 등 새로운 사업방식의 도입과 B2B(기업간거래) 사업 확대가 시장 수요회복 지연 등의 불확실성을 돌파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AI, 에너지효율, 디자인 등 차별화 요소를 앞세워 프리미엄 시장에서 공고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지만 2020년 이후 5년 연속으로 1조 원을 넘기는 데는 성공했다. LG전자는 "전 세계 수억 대 제품을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콘텐츠/서비스 사업이나 소비자직접판매(D2C) 등이 질(質)적 성장을 견인하고 전사 영업이익 기여도를 높이고 있어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캐시카우에 해당하는 생활가전 사업이 1분기 출시한 의류관리기 '올 뉴 스타일러', 올인원 세탁건조기 '워시콤보', 세탁건조기 '워시타워' 등 프리미엄 신제품이 시장 호응을 얻으며 성장을 견인했다고 밝혔다.
전장 사업부문의 경우, 그간 확보해 온 수주잔고가 점진적 매출성장으로 이어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수주잔고는 지난해 말 90조 원대 중반에서 올 상반기 10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매출 비중이 가장 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은 올해 차별화 제품을 확대하는 동시에 소프트웨어 역량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한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은 유럽, 아시아 시장 수주 확대를 통해 성장을 가속화하고, 차량용 램프 자회사 ZKW는 차세대 제품역량 확보와 사업구조 효율화를 병행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TV 사업은 1분기 AI 성능을 대폭 강화한 2024년형 신제품 출시에 이어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성장이 지속됐다. LG전자는 올해부터 글로벌 1위 올레드 TV와 프리미엄 LCD인 QNED TV를 앞세운 듀얼트랙 전략을 본격 전개할 방침이다.
이번에 발표한 1분기 잠정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거한 예상치로,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2024년 1분기 연결기준 순이익과 각 사업본부별 실적을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