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는 코로나19 이전 시점인 2019년 국내에서 발생한 외국인 결제 데이터를 작년 결제 데이터와 비교한 결과를 공개했다.
2019년에 비해 2023년 입국자는 38.5%, 결제 금액은 41.2% 감소했으나 결제 카드 수는 7.2%, 결제 건수는 15.8% 줄어 상대적으로 적은 감소 폭을 나타냈다.
2019년 업종별 매출 비중은 쇼핑이 79%로 압도적이었으나 2023년에는 58%로 크게 감소했다.
대신 음식료 매출 비중이 15%에서 26%로, 체험(즉석사진·노래방 등) 업종 매출 비중이 1%에서 7%로, 이동(짐보관·고속버스 등) 업종 매출 비중이 1%에서 4%로 증가했다.
서울 지역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9년 대비 2023년 성수동(973%↑), 여의동(479%↑), 한남동(429%↑) 내 매출 건수가 급증한 반면 주요 면세점이 있는 소공동(90%↓), 잠실3동(88%↓), 장충동(77%↓) 매출 건수는 크게 줄었다.
BC카드는 "단체 관광 시 방문 및 소비가 힘들었던 체험, 이동 업종 매출 비중이 증가한 것은 외국인 여행 트렌드가 단체에서 개인으로 변화하는 추세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